命理學(명리학)

桃花殺(도화살:年殺,咸池殺)

華谷.千里香 2014. 9. 23. 18:29

 

 

 

 

桃花殺(도화살:年殺,咸池殺)
 
桃花는 日支와 年支로 기타의 지지를 대조해 보는 것이다.
申子辰은 酉, 寅午戌은 卯, 亥卯未는 子, 巳酉丑은 午이니
三合의 첫 자 다음 字가 桃花에 해당한다고 생각하면 간편하다. 
도화는 사주 배합이 아름답지 못하고 심하면 번거롭고 귀찮거나,
혹은 살신의 화액을 가져온다고 하였다. 
하지만 현대의 사회에서는 재능의 발산 즉 끼를 발휘하는 쪽으로
긍정적으로 판단하는 방법도 있다는 것을 간과 해서는 안 된다.
 
1. 신약해 칠살이 기신인데, 칠살이 도화지에 앉은 사람은

도화대살(桃花帶殺)이라 칭하고 남녀을 불론하고 불길하다. 
칠살이 편격하고 반역적이며 호전적이기 때문에 도화로 인해 화액의

단초를 만들기 쉽다. 
행운이 불길하다면 도화로 인한 살신지화를 면하기 어려우니

반드시 방비에 노력해야 한다.
 
2. 신약해 식상이 기신인데, 식상이 도화지에 앉은 사람은 도화로 인한
실패와 명예의 실추를 당면하게 되는데, 상관이 더욱 엄중하다.
 
3. 身强하고 桃花支가 比劫과 羊刃에 해당한다면 도화로 인해 破財하기 쉽다. 
더욱이 도화가 양인에 해당하면 도화로 인한 충동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흉기나 무력을 동반한 사고를 일으키기 쉽다.
 
4. 도화지가 명국의 기신에 해당하면『상심도화(傷心桃花)』라 칭하고,
도화로 인해 상심하고 번뇌하거나 시비를 불러일으키는 암시인 것이다. 
반대로 도화지가 명국의 희신에 해당하면 통상적으로
이성과 분수를 지키면서 자연스럽게 응수할 수 있는 것이다.
 
5. 남녀를 불문하고 명국 내에 금수가 태왕하다면 위인이 총명하고 기지가 있지만,
다만 불건전한 여색에 빠져들어 욕정의 바다에 잠기기 쉽고,
다시 금수의 대운이나 유년에 당면하면 더욱 심해진다.
 
6. 여명이 관살이 희용신이면서 도화를 대동한 경우에 대운이나
유년에서 관살을 만나는 운수에는 양호한 방면으로 발전한다. 
승진이나 상층 사회로 올라갈 수 있는 기회를 잡게 되지만,
다른 일면으로 도화에 대한 주의가 필요한 것이다. 
자아를 컨트롤할 수 있는 개인적인 차이로 인해

홍등가로 진출하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여명이 관살이 기신이면서 도화를 대동한 경우에

대운이나 유년에서 관살을 만나는 운수에는
자제력에 보다 차이가 있는데, 유혹에 대한 자신의 통제가 어려워

비정상적인 감정이 발생한다. 
심한 경우는 남성과 같이 생각지도 못한 일에 휘말려 법에 저촉되고,
 더욱이 칠살이 도화인 경우는 더욱 주의해야 한다.
 
7. 일지가 희신인데 기신인 유년의 충극을 만나면

부부간 의견의 불합치로 의사소통이 어렵기 때문에 쉽게 다투게 되고,
서로 상호간에 손을 내어 협력하지 않는다.
 
8. 일지가 기신인데 기신인 유년의 충극을 만나면 7항에서 말한 상황에다
기름을 붓는 것과 같은 상황이 되기 때문에 혼인의 안정에 매우 불리하다. 
심하면 살아서 이별하거나 죽어서 이별하게 된다.
 
9. 일지가 기신인데 희신인 유년의 충극을 만나면 기신을 흔들게 되는 것으로 보다 거스르지는 않지만, 바닥이 흔들리는 것처럼 불안정하다.
비록 불안감은 있지만 조금 인내하게 되면 비온 후에 맑게 갠 하늘처럼

봉흉화길(逢凶化吉)로 변한다.
 
10. 일지가 명상의 희용신인데 희용신인 유년의 충극을 만나면

비록 불안감은 있지만 흉하다고 논하지 않는다.
  
11. 년주 도화는 통상적으로 흉화를 야기하지 않는다.
년주가 청소년기를 관장하는 것으로 인해 연애는 당연한 일인 때문이다. 

하지만 아래에 열거한 결점은 있다.
 
 ① 년지 도화와 월지가 삼합, 반합, 육합이 되는 경우는 도화의 시기가
월주인 삼십여세까지 연장되니 불길하다.
 ② 도화지가 양인이나 혹은 칠살인 경우도 불길하다.

유년기는 혈기가 넘치기 때문에 그 위에 양인과 칠살을 더하면

반역과 충동과 충격하는 성질이 더해져 감정상의 시비를 불러일으키기 쉽고,

또한 무력을 사용하기 쉽기 때문이다.
 ③ 명국내에 도화가 없어도 대운이나 유년에서

도화가 충격하는 때를 주의해야 한다.
 
12. 월주가 십칠세에서 삼십이세를 관장하는 것으로 인해
월주 도화가 년지나 일지와 충합이 되지 않고 삼십세 전 대운이
월지를 충하지 않는다면 재해에 이르지 않고 아래와 같은 일이 발생한다.
 
 ① 월지 도화가 일주의 양인에 해당하면 불길하다.
 ② 월지 도화의 장간 중에 칠살이 있고 또 기신에 해당하면 최기한다.
 ③ 월지 도화와 일지나 혹은 시지와 합이 된다면 도화가

중년에서 만년까지 연장되는 의미이다.
다만 월지 도화가 년지와 합이 되는 것은 유년기의 도화이기 때문에

꺼리지 않는다.
 
13. 도화가 시주에 있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은데, 시주가 사십구세에서 부터

만년까지를 관장하는 것으로 이때에는 자식이 장성한 때이니 도화에

관련된 일이 발생하는 것은 애로가 있는 것이다.
 
 ① 시지 도화가 일지와 삼합, 반합, 육합이 된다면 도화의 영향력이

중년의 만년의 시기에 관련된 것이다. 
삼십여세부터 시작해 만년까지 연장되는 것이기 때문에
혼인의 안정에 매우 불리하고 심하면 이혼해 가정이 망가지는 것이다.
 ② 시지 도화는 절대적으로 양인이 되는 것을 꺼린다.  양인이 희신이라면

흉의가 줄어들지만, 양인이 기신이라면 만년에 도화의 감정으로 인해 손재하고

심하면 무기로 행사하는 일이 발생한다. 
또한 양인 도화는 왕왕 벌이 꽃을 찾아드는 것처럼 비정상적인

감정의 분규가 발생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대운과 세운에서 시주를 쌍충한다면 만년의 혼인생활에

곤액이 많은 것이다.
 
14. 년주 도화인 여명은 표정이 온화하고 친절해 사람과의 인연이 심하고

사람을 가까이하고 사랑한다. 
이성과 이야기로 웃음꽃을 피우기를 좋아하지만 다만 다른 생각을 먹지 않고
몹시 분수를 지키기 때문에 적당히 멈추는 것을 잘 한다. 
예의와 분수를 지키고 규범을 벗어나지 않으니 정파에 속한 도화이다.
 
15. 여명에 수성이 태다하면서 지지에 합국이 많은 사람은

대체적으로 다정하고 다욕하다.
 반대로 화염토조해서 수기가 지나치게 모자란 사람 또한 좋지 않다. 

이런 유형의 여명은 다정할 뿐만 아니라,
성욕이 충동적인데, 명국의 구성이 불량하면 색정으로 인해

어리석은 일을 저지른다.
 
16. 관살혼잡의 여명이 식신과 상관이 있다면 다정하고 다욕하며

생리적 욕구가 지독히 강렬하다.
행운이 아름답지 못하면 홍등가로 빠지거나 윤락가에 몸담게 된다.
 
17. 여명은 명국 내에 합이 많은 것은 좋지 않은데,
비록 사람과의 인연이 양호할지라도 비교적 다정한 것이다.
 따라서 일주가 쇠약하면 자제력이 부족하고 의지가 굳지 못하기 때문에
한번 유혹을 만나면 저항하는 법이 없어 넘어지기 용이해 쉽게

유혹에 빠져드는 것이다.
 
18. 역마와 귀인이 동주한 여명은 풍진에 빠지기 쉬우니 불리한 것이다.
 
19. 도화지와 일지가 합이 되거나, 혹은 도화와 다른 지지가 합이 되는 것은

불리한 것으로 다정 다욕한 징표인 것이니 도화는 불합이 좋다.
 
20. 천을귀인이 많고 합이 많은 사람은 여명에게는 불리하다. 
교제의 꽃이 되는 경우가 왕왕 있고, 또 정욕이 많은데 사람과의
인연이 아름답지만 종내에 현숙한 부녀자는 아닌 것이다. 
만약 상등의 격국이라면 권귀의 중간을 주선하는 사람이 되겠지만,
격국이 하등이나 불량한 경우라면 윤락으로 교제하거나, 홍등가의 신분이 된다. 
다만 일주가 절지에 앉은 경우라면 재해가 줄어들게 된다.
 
21. 식신이 왕성하고 관성이 쇠약하면 다정다욕한 사람이다.
명국 내에 합다하고 또 정관이 없는 사람도 다정다욕하다.
 
22. 양인이 태다한 여명은 풍류가 많을 뿐만 아니라
그 위에 장부와의 감정이 담박하기 때문에 장부를 생면부지의 타인처럼 여긴다.
 
23. 겁살은 충을 좋아하고 합을 꺼리는데, 여명에 겁살을 대동하고

합을 만난 경우는 의지가 굳지 못하기 때문에 자기의 정조를 지키기 어렵다.
 
24. 도화가 수를 동반한 子水 도화나 혹은 관살과 도화가

동주한 경우는 다정다욕하다.
 
25. 명국 내에 사해(巳亥) 양자(兩字)를 많이 만난

여명은 평생 풍류를 읊는 일이 많다.
 
26. 여명의 명상에 천간의 투합(妬合,정일간이 월시간에 兩壬水를 만나는 것)을

꺼리는데, 혹은 관살성이 투합{천간 지지가 동일하게 적용된다}을

만난 것도 꺼린다. 
이 역시도 다정다욕한 여성이다.
 
27. 여성의 명국 내에 관살이 많고 재성 또한 많으면서

종격을 이루지 못하면 역시 다정다욕하다.
또한 감정상 남용(濫用)할 기회를 많이 만나는데,

감정이나 색정으로 인해 재액을 야기한다.
 
28. 여명은 시지에 도화를 대동하는 것은 좋지 않은데,
시지에 도화를 만났을 경우에 다정다욕하다고 논한다. 
정관이 시지 도화 위에 있다면 흉하다고 말하지 않는데,
정관이 도화에 앉은 여명은 천향국색(天香國色)에 해당하니

용모가 대단히 수려한 사람이 많다. 
이는 정관이 도화를 제복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29. 명국에 도화와 홍염살(紅艶殺)이 합다하는 여성은 다정다욕을 주관한다.
 
30. 명국 중에 칠살이 도화를 대동해 도화지와 합이 되거나,
혹은 칠살이 태왕한데 식신이 제살하지 못하는 명국은 대단히 음란하다.
 
31. 여명의 관살 지지가 합을 대동하거나, 혹은 관살혼잡에

신약한 명국은 다음다욕한 징표이다. 
또한 관성의 명암교집(明暗交集,천간 지지에 관살이 많은 것)으로

관살이 많은 사람 역시 다음다욕하다.
 
32. 여명에서 금수 오행이 태왕한 것은 좋지 않고 다정다욕한 것이다.
다시 금수 대운이나 유년을 만나면 정분으로 천리를 가는 것을 아까워하지 않는다. 

33. 여명에 식상이 태왕한 사람은 수운으로 가는 것이 좋지 않은데,
수운의 운수를 만나면 풍진 세상에 빠지는 것이다.
 
34. 자오묘유는 도화지로 국내에서 많이 보는 것은 좋지 않은데,
도화를 많이 보는 경우는 풍류에 관련됨이 많기 때문에 혼인의 안정에

풍파가 온다. 
만약 그 중 삼자를 범하면서 또 일지나 시지에서 만나도 역시 동일하다. 
이런 유형의 상황에서 신강하고 희용신이 유력하다면 자제력이 있는 것이니

흉액이 줄어든다. 
하지만 신약하고 희용신이 무력하다면 자제력의 현격한 차이로 인해

유혹을 한번 만나면 빠져나오지 못한다.
 
35. 일주가 목욕에 앉은 사람은 일반적으로 도화로 논하지 않지만
만약 형충회합을 만난 경우는 도화적 작용으로 논한다.
 
36. 여명에 재성이 강하면서 관성이 약하고, 또 편재가 칠살을 생하는
사람은 원래의 배필을 제외하고 혼외의 정인이 있는 것이니 반드시 사통한다.
 
37. 명국 내에 관성이 약하고 상관의 파극을 만났거나,

혹은 관성이 약하고 또 합이 된 사람은 혼인상에 만년까지 해로하기 어렵다. 
또 혼인에 실패해 윤락가로 빠져든다. 
이런 종류의 상관이 왕하고 관성이 약한 명국은 식신 상관의 대운이나
유년으로 운행되는 것을 최기하는데, 그 장부가 의외의 조난을 만나거나,
혹은 사업의 실패로 빠져나갈 길이 없는 것이다. 역시 비겁운도 꺼리는데,
겁재가 상관을 생하기 때문이다.
 
38. 상관이 왕한데 인성의 상관에 대한 조절이 없거나,
혹은 인성이 있어도 재성의 괴인을 만났거나,

혹은 상관이 투간하고 간지에 합다한 사람은 똑 같이 다음다욕한 것이다.

그 다음 상관을 많이 보거나,
혹은 상관이 당령하고 관성을 극합하는 경우도 역시 다음다욕한 징표이다.
 
39. 정일간이 동절에 나서 지지에 삼합수국을 이루거나,

혹은 수국을 이루고도 종살격을 이루지 못한 사람이

또 인성의 살인상생을 만나지 못한 사람 역시도 다정다욕한 징표이다.
 
 40. 명국에서 칠살과 상관을 최기하거나 혹은 겁재와 양인이

도화나 목욕에 앉은 것을 최기한다. 
이런 경우를 범하면 도화적 사건이 폭발적으로 발생하면서

색정적 분규로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41. 명국에 식신 상관이 태왕하고 또 강력한 인성의 제지가 없다면

정당한 교류를 초월하기 아주 쉽다. 
또 상관의 제압이 없는 경우는 더욱 엄청난 일을 태연히 하고 망나니짓을 하며,
정상적인 倫理를 멸시蔑視하기 때문에 사단을 만들기 가장 容易한 것이다.
 
 
남녀 불문하고 호색인 경향이 있다.

남자는 강개지심(慷慨之心)이 있고 여자는 풍류(風流)를 좋아한다.
장생, 건록, 제왕 등 왕성한 십이운성에 해당하면 용모가 아름답다.
그러나 사, 절등의 쇠약한 십이운성에 해당하면 교활하고,

배은망덕하며 유탕하다.
여자 사주에 역마와 도화가 동주하면 음란하여 수치를 모르고,
정부와 타향으로 도망갈 수가 있다.
도화가 편관과 동주하면 박복하고, 정관과 동주하면 복록이 있다.

 


 ■ 年殺은 호색살로서 주색에 빠져 본다는 살로서 삼합첫자의 다음자요,
포태법상 자생궁의 목욕궁에 해당한다. 

亥卯未生의 경우 子가 年殺이 되는 것이다.
이 살은 간명에 응용폭이 넓으므로 추리에 많이 활용하여 경험해 보기 바란다.

* 작 용

- 여자는 천성이 음란하고 성욕이 강하며 간부를 두기도 하는데
항상 자기가 꼬리를 치며 어찌된 일인지 타인이 잘 따르고 유혹을 하게 된다. 
타인의 유혹을 이용하면 절개를 지키게 되고 유흥업 및 인기업에 종사하면

오히려 크게 이름을 떨치고 대성한다. 
남녀간 성욕, 쾌락을 바탕으로 결혼생활을 하는자가 많고 대다수가

색정문제로 함정에  빠지게 된다. 
평소에 정숙하고 얌전하던 사람이 색난을 일으켜 가정이 풍비박산 되어 갈때

도화병으로 사망한 영혼을 찾아 시식 천도제를 올려주면 신효한 일이 있다.

 

*본 살방에 장롱, 화장대, 장식물을 진열하면 좋다.
*도화살은 형살과 합을 이루면 대흉하고, 공망을 좋아한다.
*사주에 도화살이 있고 다시 운에서 도화살을 만나면 이성재난,관재亡身을 당한다.

 

年殺의 分類 및 作用
桃花 작용

印綬桃花

妾母奉養, 母親情恨이별,再嫁

比劫桃花

奪財,破産, 奪夫

傷食桃花

削官口舌,삭관구설 여명은 子女好色, 연애

財綠桃花

聚財, 小室畜財, 因妻致富, 父親風流

正官桃花

昇進,남명.자녀호색연애,여명.연애결혼,夫君作妾

殺星桃花

官災,身病,남명.자녀호색,여명.夫君無德

日支桃花

년 기준일지, 作妾同居, 女色口舌, 女命私通, 夫君作妾

月令桃花

년 기준 월지, 母親再娶, 母外有母, 이복형제, 夫婦不美

偏野桃花

년기준 시지, 기생팔자, 향락, 幼婦因緣, 幼郞因緣

園內桃花

일 기준 월지, 환경불미, 有夫女, 有夫男 私通

倒揷桃花

일 기준 년지, 年上女人, 老郞인연, 早達風流선대주

刑殺桃花

도화에 刑殺이 臨, 女難관재구설, 성병, 酒色敗家

滾浪桃花

干合支刑, 荒淫性病, 여명창녀, 男命女子受원한

流年桃花

日干 合年, 官災, 이성구설, 因妾敗財,

桃花生旺

용모 수려, 印厚多情.

桃花死絶

교활음탕, 背恩忘德.

桃花空亡

자제극기, 逢沖이면 淫動

桃花羊刃

학문연구, 신체허약, 好色損命

 

 

 

상기와 같이 여러분류로 작용력을 해설하였으나

一例로 論斷함은 不可하니 사주 전체에 따라 추리하라.
도화살은 풍류, 주색, 사교유능, 애교만점, 도박등으로 응용한다.

 

년주에 있으면 일주기준 老郞노랑.년상의 연인 선대주색으로 패망
월주에 있으면 년주기준.부모대 이상, 모친재취, 소실출생.

 또는 아버지가 바람났을 때  출생.
일지에 있으면 작첩동거, 배우자바람.연애결혼.
시주에 있으면 편야도화들꽃, 기생작첩, 년하남자. 딸같은 여자.

부하와 연애하고,일기준 월도화는 유부녀, 유부남,통정.
인수도화는 공부중 연애. 선생의 사랑을 독차지

또는 선생님을 사모. 애정소설등에 취미있고,비겁도화는 형제풍류

또는 못된 친구로 인하여 패망하며 상관도화는 딸같은 여자,

처녀만 좋아하고 첩에 후하나 본처에 인색 공순이와 놀아난다.

여자는 부정포태
재성도화는 賣姦得財
관성도화는 작첩승진
 

 대운에서 도화가 지배하여도 본명과 똑같이 취급하고 있는데 다른 점이 있다면
그 운이 지나가면 작용이 않되고 또 년운에서는 그만큼 지배하는 기간이 짧고
또 본명에 도화가 있을 때에는 년운만 가지고도 충분한 도화의 작용이 발생한다.
단 재성태과, 관성태과를 살핀 연후에 결론을 내릴 것.
 

도화살 작용

印星 도화

서모를 봉양. 모친 한이 있고, 이별. 재혼.

比劫 도화

재물 빼앗기고 파산. 여명은 남편 빼앗기는 운.

여명에서 남편을 빼앗기는 이치를 보면 木일주 일 때

남편은 金剋木하여 金이 관성이요 관성은 낭군이 된다.

남편의 입장에서 보면 木비겁은 金剋木하여 재성이 된다.

재성은 남명에게는 아내가 되므로 도화와 같이 있으면

남편이 바람을 피우는 격이니 어찌 부군을 빼앗기지 않으리요.

식상 도화

관직에 구설이 있으니 파직을 면하기 어렵고

여명은 자녀가 호색하고 연애하여본다.

財星 도화

소실이 재물을 모으고 처로 인하여 복이 이르고

부친이 풍류를 좋아함.

정관 도화

승진 남명은 관성이 자녀가 되니 자녀가 호색 연애하고,

여명은 관성이 남편이 되는 고로 연애 결혼하고 부군은 첩을 본다.

殺星 도화

官災, 身病 남명은 자녀 호색하고 여명은 부군 덕이 없다.

일지 도화

일지 도화는 연주를 基準하여 본다. 남명은 여색으로 인한 구설,

여명은 不貞을 하기 쉽고 아니면 부군이 첩을 본다.

월령 도화

연지를 기준 하여 보면 모친이 재취이고 어머니가 두 분이요

 배다른 형제가 있고 부부가 아름답지 못하다.

편야 도화

연지를 기준 하여 時柱에 있으면 여명은 기생 팔자요

 향락을 좋아하고 남명은 젊은 여자와 부부 연이 있으며,

여명은 젊은 낭군과 인연이 있다.

원내 도화

일지를 기준 하여 월주에 있으면 환경이 아름답지 못하고

유부녀와 유부남이 사통한다.

도삽 도화

일지를 기준 하여 연주에 도화가 있을 때

남명은 연상의 여인가 인연이 있으며

여명은 늙은 낭군가 인연이 있다. 그리고 일찍 풍류를 즐긴다.

刑殺 도화

도화에 형살이 임하면

여 난, 관재 구설, 성병, 주색으로 패가한다.

곤랑 도화

천간은 합하고 지지는 刑일 때 황음과 성병이 있고

남명은 여자로 인하여 원한을 받는다.

 예를 들면 乙庚 卯子 乙일주에 乙庚과 합을 이루고

子가 년살로 도화살이 되고, 子와 卯가 형살로 구성하고 있을 때.

유년 도화

일간이 년간을 합을 이루면 관재 이성간 구설

첩으로 인한 재물을 잃는다.

도화 生旺

용모가 수려하고 애정이 많다.

십이운성의 장생 건록 제왕 관대에 도화가 있으면

도화 死絶

교활 음탕 배은망덕. 쇠. 병. 사. 묘에 도화가 있으면

도화 공망

자신을 制剋하고 충을 보면 음탕한 마음이 발동한다.

도화 양인

학문의 연구를 좋아하나 신체는 허약하며

색을 좋아하여 수명을 헤치는 것이 두렵다.

 

 

 

상기와 같이 여러 분류로 작용을 설명하였으나

일례로 논단 함은 불가하니 전체 상황에 따라 추리하라.
 
水子의 도화는 요염과 음란함을 위주로 하여 집안이 기울고 간사 음사 에 있다.
왕궁(旺宮)에 있으면 재능과 예지가 정교하여 고상한 선비타입 이요
총명함과 현숙함이 외모에 풍기면서도 풍류에 응하는 형상이다.
 
木卯의 도화는 요염함이 미색과 신체적인 면에서 자신이 있는 타입이다.
왕궁(旺宮)에 있으면 활동이요 사교면에서 뛰어나고 활략가(闊略家)로써

정력적인 외교가 스타일이다.
 
火午의 도화는 요염함이 활동적이며 특히 화술이 능하여 과히 삼군을

호령할 수 있는 임기응변과 깊은 모사성이 있어서 정치적인

정략가라 할 수 있는 스타일이다. 
 
金酉의 도화는 재리에 수완이 있고 가내(家內)로 또한 끌어 당겨 요사 하는 형이다.
왕궁(旺宮)에 있어면 계산에 밝아서 경제 외교에는 입으로
천량을 끌어들이는 묵직하고 듬직하게 당기는 재능 가라 할 것이다.
 

▶도화살 (년살,桃花殺,敗色殺,侍女,宮女)
이殺은 三合局 首位의 다음 地支를 말한다.

職場에서는 女秘書, 家內에서는 侍女 家政婦다.
申子辰 에서는 酉가 桃花요,巳酉丑 에서는 午가 桃花요 ,

寅午戌 에서는 卯가 桃花요,亥卯未 에서는 子가 桃花 年殺이된다.
 
이렇게 子 午 卯 酉 는 將星 桃花 兵符 敵兵의 役割로써 나타난다.

이 殺은 日干에서 보기도 한다. 甲은 寅이 祿 이니 卯가 羊刃이고 桃花다.

丙戊 는 巳가 祿이고 午가 羊刃이며 桃花고, 
庚은 申이 祿이니 酉가 羊刃이며 桃花요, 壬은 亥가 祿이라 子가 羊刃이고 桃花다.
이렇게 陽干에서 볼 때는 羊刃이라고 쓴다.

乙은 卯이니 子가 桃花다(亥卯未), 丁己는 午이니 卯가 桃花다(寅午戌),
辛은 酉이니 午가 桃花요(巳酉丑), 癸는 子이니 酉가 桃花다(申子辰).
 
십이신살에서 이미 언급하였으나 신살편에서 이해를 돕기 위하여

다시한번 설명한다.

회남자(淮南子)이르기를 일출부상 입어함지라하여 함지는 서방의

칠숙이 함지가 되며 함지는 태양이 지는 곳이니 落照시에는

그빛이 휘황찬란한데서 연유되니 도화를 다른말로 함지또는 패신이라고 한다.
 
도화란 오행의 지지 삼합국에서 목욕에 해당된다.
예를들면 해묘미목국에서 목의 장생지는 해가되고 목욕은 자가된다.
도화가 년월에 있으면 장내도화(牆內桃花)일시에 있으면

장외도화(牆外桃花)라고한다.
도화는 다른말로 주색,성욕,이성에대한 지나친 관심과 애정행각이
지나치다 사치와 낭비를 좋아하고 조행이 좋지않다.
 
도화는 정관과 정인을 좋아하는데
사주에 정관과 정인이 도화와 같이 있으면 자기 억제력이 있어 정절을 지킨다.
사주에 식신과 같이 있으면 문학과 연예인 예술방면에 재주가 있고 성공한다.
사주에 칠살과 같이 있으면 이성간에 색난을 일으켜 궁지에 몰린다
특히 여성은 남성에게 성폭행을 당하고 화류계나 유흥업소 밤무대에 빠지기 쉽다.
사주에 상관과 같이 있으면 용모가 아름답고 재주가 좋다.
자신의 용모를 믿고 색정으로 인한 범죄를 일으킨다.
사주에 겁재와 같이 있으면 유부남과의 염문으로 색난이 염려된다.
사주에 편인과 같이 있으면 스스로 음란하여 동성애를 하거나 자위를 많이한다.

사주에 비견과 같이 있으면 홀로 있기를 좋아하고 독신주의가 많다.

사주가 생왕하면 용모가 아름답고 주색을 좋아하며

거나하게 술취해 풍월을 읊는다,

돈을 물쓰듯하여 유흥비로 가산을 탕진하고 풍류와 주색잡기와

소리로 일생을 보낸다. 
사주가 사절되면 언행이 바르지 않고 은혜를 모르고 신용이 없으며
賭博(도박)을 좋아한다. 사생활이 문란하고 호색한다 .

인오술은 묘, 사유축은 오, 신자진은 유, 해묘미는 자가 도화및 함지가 된다.
 

도화살과 바람끼 도화살을 바로알자 
역마살과 더불어 우리일상에서 가장 자주 접할 수 있는 사주용어가 도화살입니다.
 "도화살이 끼어서 여자가 조숙하지 못할 거야.

그 사람 바람끼있는 것이 도화살 때문이야" 등등
도화는 이처럼 흔히 말해서,바람끼, 색욕등 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정숙한 여성상만을 존중하고 강요해 왔던 우리의 여성사에 있어서
도화살만큼 이나 치욕적이고 부끄러운 煞도 드믈 었습니다.
도화는 12지지 갑자,을축 할때 갑과 을 처럼 위에 붙는 것이 천간이요,
자,축 처럼 밑에 붙는 것이 지지입니다.

중 가장 순수한 4가지 오행 지지에 붙는 살입니다.
도화는 그 구조상 십이지지중 子,午,卯,酉에만 형성이 되는데,

물론 경우에 따라 아주 특수한 구조에 해당하는 경우 바람을 피거나

이성관계가 복잡하여 문제가 될 소지도 있지만 도화살이 있다고

반드시 그렇게 된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이 도화에 해당하는 오행들은 십이지지중 가장 순수한 오행입니다.
사주를 구성하는 천간과 지지는 하늘과 땅을 나타내고 지지에는 하늘의 기운,
즉 動적인 천간의 여러 가지 성분들을 한꺼번에 두세개씩 포함하게 되는데,
이처럼 땅의 지지속에 숨겨진 하늘의 기운을 지장간이라고 합니다.
도화에 해당하는 오행지지들은 그 중에서도 유독 한가지 천간만을 가지고 있어
그 성향이 매우 활동적이고 감춤이 없고,깨끗하고 순수합니다.
도화와 같은 지지 성분중에 장성이라는 것이 있는데,
장성이란 왕성한 기운이 순수함을 이야기 합니다.
 
도화는 표현력이요, 인기이며 , 애교이며, 처세술입니다.
대인관계가 좋거나, 많은 대중의 인기를 한몸에 받거나,
기가막힌 말주변으로 청중을 사로잡는 명사회자의 기교도,
이성에게 유독 인기를 끄는 매력도 다 도화입니다.
재치있는 언변으로 위기를 넘기거나, 장사를 잘하거나,설득력이 있거나,
발랄하거나 하는 보이지 않는 기운들이 모두 도화의 성분입니다.
도화도 도화하기 나름이란 뜻이지요.
따라서 사주에 이 네 가지 오행이 하나도 없는 경우에는
이러한 발랄함과 매력이 떨어진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더이상 도화를 두려워 하지 마세요.
여자사주에 도화가 한 두개 있다고 결혼을 반대하는 어리석은

시어머니가 되시진 마십시오.
가지고 계신 도화를 잘 활용하시면 인기있는 분이 될 수 있습니다.
 
년살
도화살 색난 쎅스의 성, 색욕으로 망신하기 쉬운 타입이다.
양인과 같은주에 있으면 학문 예술 짝사랑이 의외로 많고 천하의 미남 미녀가 많다
도화살 실수로 인해 소란함 공든탑 무너저 유부녀는 별무탈, 집안에 가만있는 사람은 괜찮아 청산 작업도 돼지만 관재 생기고 좌값을 치루게 된다.
양인과 동주는 예능.문학에 능하나 신체가 허약하여 신병으로 고생
목욕과 동주는 호색 다음이며 미모이다.
 
역마와 동주는 음란하여 정부와 함께 타향으로 도망간다.
강한12운성과 있으면 장생.건록.제왕 호색다음 미모풍류가.
약한 12운성과 있으면 死絶 교활하고 방탕하기 그지 없다.
인수와 동주하면 장모를 봉양하거나 생모가 정통할수있다. 도화는 공망이 길하다.
이성의 유혹을 받고 재산탕진도 있고 가정파탄을 겪어보는 살이다.
술 놀음 여자등 자유분방한 것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
여자는 다방, 술집, 여관 업이 좋다
 
5.년살

화려한 것을 좋아하고, 사생게 민감하며, 향락을 취함으로
성욕의 쾌락을 바탕으로 생활하기 때문에 색정문제로 몰락하게 된다.

*년주-도화살은 부부가 다정하나 허영에 빠지기 쉽고,
선조께서는 도화살의 병으로 사망하는 수가 많다.
*월주-도화살은 다정 다감한 것이라 해도 부모형제가 화류병등의

연관된 병이 두렵다.
*일주-도화살은 집안에 도화라 하여 부부의 변화로 인하여 매사가 불길하다.
*시주-도화살은 집밖에 도화라 하여 부부변동과 자손이 화류계에

접근할 가능성이 많다.

[년살도화살은 허영심에 빠지지 않고, 인기사업연예인, 가수, 무대인과

서비스사업에 진출하면 효과가 크다]

년살이 사주에 들면 일명 도화살이라고도 한다.
도는 함지나 욕지라고 하여 색난을 암시하는 살이다.
화려하고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며 이성문제가 복잡한 편이다.
성격이 다소 음란하고 성욕이 강한 편이어서 주색을 즐기며

학창 시절에는 이성으로 인해 학문을 중단하는 사람도 있고,

결혼해서는 부부가 헤어져 사는 등의 파란이 많다.
본래 머리가 총명하여 모르는 것이 없고 다재다능한 팔방미인에 속한다.
 
사주에 편관이 같이 있으면 주색으로 가정이 기울어진다. 
년살이 십이운 생왕지이면 용모가 아름답고 주색을 탐해

부끄러움을 모르는 환락에 빠지게 된다.
사주의 년월지에 년살이 있으면 부모형제의 덕이 적고

일지에 있으면 배우자가 성실하지 못하다.
생시에 년살이 있으면 자식이 속을 썩이고 부부금슬이 좋지 않다.
 
도화살은 음욕의 살이라고 할 수 있으나 절개가 강하고 정숙한

여성에게도 나타나니 도화살은 오행의 인성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자신의 사주에 도화살이 있으면 모든 일에 경거망동을 피하고
다른 사람의 유혹을 물리치며 절개를 지켜면 오히려 이름을 떨치고 편안하게 된다.
연예인 등 인기를 모으는 분야에 종사하면 크게 빛난다.
 
6 도화살궁합 桃花殺
남녀의 사주를 펴놓고 연월일시를 대조하여 도화살이 있는가 보는데
남자 생년과 여자 생년의 지지를 보는데 쉽게 말해서 띠와 띠를 보는데
도화살에 해당되는 띠에 걸리면 결혼후 되는 일이 없고
남편의 하는 일에 막힘이 많다는 살이다.

 

남자의 띠 여자의 일시
寅범띠 午말띠 戌개띠 卯토끼띠
申원숭이띠 子쥐띠 辰용띠 酉닭띠
巳뱀띠 酉닭띠 丑소띠 午말띠
亥돼지띠 卯토끼 未양띠 子쥐띠

 


이 살은 남녀 공히 호색 풍류를 좋아하는 색정의 별로서 묘하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은 살이다
주로 여자의 사주에 도화살이 있으면 끼가 많아 부부간에 백년 해로하기

어렵다고 기휘 했으나 연예인은 도리어 이 도화살이 없으면 인기가 없다하여

안달하는 것이 이 살이다.

요즈음과 같이 여성들이 직업전선에 뛰어드는 일이 많고 하는 일이 많은 경우
이 도화살 하나쯤 있다고 흉이 될 것도 없다 오히려 애교가 많고 다정다감하여
여러 사람에게 인기와 사랑을 받는 살이기에

도리어 기뻐하는 것이 정상이 아닐까 한다.
옛말에 여우같은 마누라는 데리고 살아도

소 같은 마누라는 애교가 없어 못산다고 했다
시대 흐름에 따름이 어떨까한다
 


⑸ 年殺 桃花殺, 咸池殺 
년살은 호색살로 주색에 빠져 본다는 살로서 삼합 첫자의 다음 자요
포태법상 자생국의 목욕궁에 해당한다. 

亥卯未생의 경우 子가 년살이 되는 것이다.
이 살은 간명간명에 응용폭이 넓으므로 상기하니

추리에 많이 활용하여 경험해 보기 바란다.
 
① 작용:일반적인 작용력은 남명은 풍류와 호색을 좋아하고 방탕하며
녀명은 미태에 인정이 있으나 불정하기 쉽다.
녀명에 역마와 도화가 합이면 음란 정통 도주가 두렵고

편관과 동주하면 박복하고 정관과 동주면 귀부인이라.
 
3. 끼

`끼`라는 것은 다분히 한국적인 표현이다.
`끼`를 어찌 단순하게 정의할 수 있겠는가? 끼는 단순한 `재능`도 아니고
`열정`만도 아니다. 오히려 그 두 가지가 섞여있는 듯한,

정확히 설명할 수 없는 기질이다.
사전적으로 간략하게, 무 자르듯이 정의할 수 없다는 뜻이다.


`끼`는 전통적으로는 아무래도 조금은 나쁜 기질로 표현되었었다.
품위 있는 한담에서 입에 올리기가 좀 그렇지만 `화냥끼`가 대표적 예이다.
이 경우의 `끼`는 운명, 팔자를 말한다. 한자말로 `살`이다.
도화살, 역마살 같은 것이 그것이다.


이런 `살`까지는 아니더라도 `끼`를 말할 때 사람들은 주로 딴따라를 논한다.
현대에 와서는 소속이 바뀐 듯 하지만 옛날에는 운동쟁이, 음악쟁이,
미술쟁이들도 모두 `딴따라과`였고, 그래서 그들은 요즘도 `끼`와 크게

관련된 직업인들이다.


`끼`라는 것은 주머니 속의 송곳과 같다.
아무리 숨기려고 해도 숨길 수가 없는 것이 `끼`이고,
아무리 눌러도 없어지지 않는 것이 `끼`라고 한다.
어느 내 지인은 아버지의 명령과 사회의 요구에 따라 이과계 대학을 다녔다.


그 땐 이과 공부 안 하면 굶어죽는 줄 알았다. 우리 어머니도 그랬다.
그래서 그냥 놔두었으면 훌륭한 사상가가 되었을지도 모르는

총명한 큰아들을 시골공대에 밀어 넣으셨다.
그 땐 `이과=건실한 사회인, 문과=백수, 운동선수=돌대가리,

예능계=집안 망신`이라는 의식이 팽배했었다.
지금은 `건실한 사회인` 지망생이 26%뿐이 안 되고 오히려 `집안 망신`
지망생이 13%가 넘는 어화둥둥~ 지화자~ 세상이 되어 버렸다. 어쩌다..


그렇지만 속단하지 말자. 지금의 추세가 과연 나쁘게 가는 것인지 아직은 모른다. 좀 더 지켜볼밖에..
 
즉 파를 당하였으니 희롱으로써 아장에 아첨하는 형상이요

포위 당하여 포로된 장수와 같다.
이 살의 본뜻은 전 야에 만개하여 곱고 아름다움과 채색과 향색을 자랑하여

시기하고 嫉妬(질투)하여 다투는 살이니 향색을 풍겨서

자기 욕망을 체우려는 살이니 춘풍에 놀이터라 할 수 있다.
고로 풍류요 풍기문란 이며 주색 탕진이요 음란 간신이다.

송별 환영 연회석에 비할 수 있다.
 
이 도화살의 성질은 공교롭고 능수능란 하여 급하면서도 참을성이 있고
욕심을 위하여 참고 눈물을 과장 할 줄 아는 살로써 풍류를 즐기고

애정이 풍만하고 사교가 답고 외교가 답고 풍모가 준수하고

임기 응변의 재 예를 겸비하여 특출한 연기를 자랑한다.

水子의 도화는 요염과 음란함을 위주로 하여 집안이 기울고 간사 음사 에 있다.
왕궁에 있으면 재능과 예지가 정교하여 고상한 선비타입 이요.
총명함과 현숙함이 외모에 풍기면서도 풍류에 응하는 형상이다.
 
木卯의 도화는 요염함이 미색과 신체적인 면에서 자신이 있는 타입이다.
왕궁에 있으면 활동이요 사교면 에서 뛰어나고 활략가로써

정력적인 외교가 스타일이다.


火午의 도화는 요염함이 활동적이며 특히 화술이 능하여 가히

삼군을 호령할 수 있는 임기응변과 깊은 모사성이 있어서 정치적인

정략가라 할 수 있는 스타일이다.
 
金酉의 도화는 재리에 수완이 있고 가내로 또한 끌어 당겨 요사 하는 형이다.
왕궁에 있어면 계산에 밝아서 경제 외교에는 입으로 천량을 끌어들이는

묵직하고 듬직하게 당기는 재능 가라 할 것이다.


년살도화을 공망하면: 또한 천월덕 귀인 및 天乙 귀인이 있거나
근접하는 명국은 반드시 시골 무당 감이요 점술 자다.

특히 곤명은 신병이 있으리라.
건명은 공예품을 제작하는 사람이 많으며 匠人 조각, 도장 등을 많이 한다.
 
상관 및 편인성이 동주하면 조각품, 공예품에 소질이 많고 편인성이면 예술성이요
상관성 이면 공작 성이다.
일을 중심 하여 월에 있으면 주로 모가 악사오사하고 시에 있으면 부가 악사 한다.
水에 속하면 수액사로써 뇌일혈 정신병 신장자궁 요도요

 

木에 속하면 몽둥이 사로써 四肢 脊椎 풍 간경화 등이요
금에 속하면 칼맞는 사로써 교통사고, 폐 수술 사다.
화에 속하면 화사로써 심장병, 눈병, 기절사 라고 볼수있다.
일주에 도화가 있고 다시 음착 양착 화개 파 살이 월이나 시에 있으면
처가 불량하여 추한 꼴로 욕을 보거나 만약 대가호문라면 처가편처의

형제 자매 및 장인장모으로 인하여 추한 일을 당하게 된다.
고로 년살도화은 풍기문란의 살로써 본인이 직접하지 않아도 같이 휩쓸리게 된다.
그러나 아장이 강하면 외발은 멈추게 된다. 
 
도화살의 구성
寅午戌 [卯]
申子辰 [酉]
巳酉丑 [午]
亥卯未 [子]
 
년지와 일지기준으로 찾는다, 도화살은 함지살이라 고도하고 년살이라 한다,
奢侈(사치)와 음욕을 주도하고 생왕하고 기신이면 용모가 수려하고
재예와 기교가있고 고상한 선비나 풍류를 좋아하고 인기가 있다,
도화살이 사절되면 언행이 불손하고 奸邪(간사)음탕하며 도박으로

재산탕진하며 은혜를 망각하고 사통한다,
怨嗔(원진)있고 도화가 생왕지에 있으면 악처요.

재성이 도화살과 합되면 처가 방탕하고 기만하며 사통한다,
함지살이 길신이고 귀인이나 건록이 상봉이면 유 염 주업에 축재하고

처의 암재로 가계를 발전시킨다,


천덕 함지살은 풍월가무에 능하고 신선이다,
역마도화는 방랑표류하고 일주에 관성과 함지가 같이 있으면

처첩으로 인하여 치부한다,
도화살은 형살과 합을 기하고 공망이면 길이다,
함지 편관동주면 박복하고 정관동주는 길명이다,
함지살은 길신이면 기술성으로 재예와 기교에 능하나 풍류기는 있다,
함지살은 일시를 중히 보고 년월은 경하다,
도화가 대신인대 세운에 일간지합되면 주색으로 망신이고
함지살이 공망이고 귀인이면 기능인 巫女 술객이다,


 
홍염살 구성

甲乙일에 [午申]
丁[未] 戊己[辰]
壬癸[子申]
庚[戌]
丙[寅]
辛[酉]인
성분은 도화살과 동일하다,


건명은 여난이 많고 곤명은 중인의 처라 하여 화가지녀다,
정관 홍염살이 길신이면 관계진출하고 만인이 따르지만

미색과 수려를 좋아하고 奢侈한다,
식신이 홍염살이면 양식 洋菓 화식등 화려한 식품이고 재성이 홍염살이면

건명은 미처에 호색하고 화려한 총천연색상의 업에 종사하고

남녀를 상대하는 업으로 유흥업소 카바레 나이트클럽
춤 교습소등으로 축재하고 곤명에 홍염살은 관 재성 홍염살을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