命理學(명리학)

古人傳訣(고인전결)

華谷.千里香 2015. 7. 19. 19:02

 

 

 

 

古人傳訣(고인전결)

1. 三元之理(삼원지리) 萬法之元(만법지원)

   天地人 삼원의 이치가 만법의 근원이다.

2. 人道順應(인도순응) 無禍平安(무화평안)

    사람의 도리에 순응하면 禍가 없고 평안하다.

3. 人是悖逆(인시패역) 百端禍反(백단화반)

   사람이 도리에 벗어나고 거스르면 백 가지 화가 돌아온다.

4. 先天何處(선천하처) 要知來處(요지래처)

    전생이 어떠했는가는 현재의 처지로 알 수 있다.

5. 後天何處(후천하처) 要知去處(요지거처)

   후생이 어떠하겠는가는 지난 일로써 알 수 있다.

6. 陰陽之法(음양지법) 洛書基源(락서기원)

   음양의 법도는 낙서가 기원이다.

7. 天地順應(천지순응) 精和平溫(정화평온)

   천지에 순응하면 정화하고 평온하다.

8. 天地悖逆(천지패역) 混亂禍反(혼란화반)

    천지에 벗어나고 거스르면 혼란과 화가 돌아온다.

9. 五行偏全(오행편전) 定而禍福(정이화복)

   오행이 편고한가 온전한가 그로써 사주의 화복이 결정된다.

10. 配合干支(배합간지) 定人福禍(정인복화)

     간지의 배합이 화복을 결정한다.

 

11. 五行皆陽(오행개양) 丙爲最上(병위최상)

     甲丙戊庚壬 다섯 양 오행 중 丙이 양으로서 제일이다.

12. 五行皆陰(오행개음) 癸爲至上(계위지상)

     乙丁己辛癸 다섯 음 오행 중 癸가 음으로서 최상이다.

13. 五陽從氣(오양종기) 五陰從勢(오음종세)

     다섯 양들은 氣를 따르고 다섯 음들은 세력을 따른다.

14. 四柱配定(사주배정) 年根爲本(년근위본)

     사주에서 年根이 근본이다.

15. 年月喜神(년월희신) 祖先有德(조선유덕)

     연월에 희신이 있으면 선조 덕이 있다.

16. 月柱提綱(월주제강) 父兄興衰(부형흥쇠)

     월주가 제강으로서 부모 형제의 흥쇠를 나타낸다.

17. 日柱論之(일주론지) 夫婦看法(부부간번)

     일주를 논하는 것이 부부 보는 법이다.

18. 日時喜神(일시희신) 妻子發展(처자발전)

     일시에 희신이 있으면 처자가 발전한다.

19. 時柱終實(시주종실) 子孫興衰(자손흥쇠)

     시주는 종실이니 자손의 흥쇠를 나타낸다.

20. 生方怕沖(생방파충) 庫藏宜開(고장의개) :

     寅申巳亥 생방은 충을 두려워하고, 辰戌丑未 고장은 열려야 마땅하다.

 

21. 衰者沖剋(쇠자충극) 拔根之害(발근지해)

     쇠한 오행을 충극하면 뿌리가 뽑히는 해를 당한다.

22. 旺者沖刑(왕자충형) 怒發之禍(노발지화)

     왕한 오행을 충형하면 노발하여 화를 당한다.

23. 天好地合(천호지합) 地旺宜靜(지왕의정)

     천간은 지지와 합을 좋아하고 지지는 왕하고 고요한 것이 마땅하다.

24. 合而宜處(합이의처) 或有不宜(혹유불의)

     합이 마땅한 경우도 있으나 혹 마땅치 않은 경우도 있다.

25. 沖而不宜(충의불의) 或時宜處(혹시의처)

     충이 마땅치 않기도 하지만 혹 때에 따라 마땅할 경우도 있다.

26. 合多不奇(합다불기) 沖多不定(충다불정)

     합이 많으면 기이하지 못하며 충이 많으면 안정되지 못한다.

27. 寅申巳亥(인신사해) 四生之神(사생지신)

     寅申巳亥는 四生의 오행이다.

28. 子午卯酉(자오묘유) 四敗之神(사패지신)

     子午卯酉는 四敗의 오행이다.

29. 辰戌丑未(진술축미) 四庫四墓(사고사묘)

     辰戌丑未는 四庫, 四墓이다.

30. 大病得藥(대병득약) 大富大貴(대부대귀)

     큰병이 있고 약을 얻으면 대부대귀하다.

 

31. 合待沖起(합대충기) 沖待合成(충대합성)

     합은 충을 기다려 일어나고 충은 합을 기다려 이룬다.

32. 格局旣定(격국기정) 用神可變(용신가변)

     격국은 이미 정해진 것이고 용신은 가변한다.

33. 强者宜制(강지의제) 弱者宜補(약자의보)

     강한 것은 억제함이 마땅하고 약한 것은 보해야 한다.

34. 淸命論貴(청명논귀) 濁命論富(탁명논부)

     청한 사주는 귀를 논하고, 탁한 사주는 부를 논한다.

35. 眞神得用(진신득용) 大富大貴(대부대귀)

     진신이 되어 용신이 왕하면 대부대귀하다.

36. 假神用事(가신용사) 碌碌浮生(녹록부생)

     가신으로 용신이 되면 평범하게 떠도는 인생이다.

37. 吉神太露(길신태로) 起爭之風(기쟁지풍)

     길신이 천간에 드러나 있으면 투쟁이 일어난다.

38. 凶神深藏(흉신심장) 食虎之患(식호지환)

     흉신이 심장되어 있으면 식인 호랑이의 우환이 있게 된다.

39. 夫妻因緣(부처인연) 宿世之來(숙세지래)

     부처의 인연은 전생의 인연에서 온 것이다.

40. 父子因緣(부자인연) 此緣宿世(차연숙세)

     부자의 인연은 이생 인연에서 후생까지 이어진다.

 

41. 源淸流濁(원청유탁) 先榮後敗(선영후패)

     사주는 청하나 운이 탁하면, 먼저는 영화로우나 후에는 패망한다.

42. 源濁流淸(원탁유청) 先困後榮(선곤후탁)

     사주는 탁하나 운이 청하면, 먼저는 곤란해도 후에는 영화롭다.

43. 德勝財者(덕승재자) 君子之風(군자지풍)

     덕으로 재를 이기는 것은 군자의 위풍이다.

44. 財勝德者(재승덕자) 多能之象(다능지상)

     재로서 덕을 이기는 것은 재능이 많은 상이다.

45. 身主要强(신주요강) 用物財官(용물재관)

     일간은 우선 신강함을 요하니 재관을 다룰 수 있다.

46. 身主柔弱(신주유약) 用之印比(용지인비)

     일간이 유약하면 용신은 인성과 비겁이다.

47. 先印後財(선인후재) 初困後榮(초곤후영)

     운이 먼저 인성 운으로 흐르고 후에 재성 운으로 흐르면

     처음은 곤고하더라도 나중에는 영화롭다.

48. 先財後印(선재후인) 初榮老敗(초영노패)

     운이 먼저는 재성 운으로 흐르고 후에 인성 운으로 흐르면

     처음에 영화롭더라도 후에는 패망한다.

49. 調候不及(조후불급) 無實無後(무실무후)

     조후가 되어 있지 않으면 실속이 없고 후사도 없다.

50. 男犯四敗(남범사패) 屈曲波瀾(굴곡파란)

     남명이 사패를 범하면 굴곡파란이 있다.

 

51. 女犯四敗(여범사패) 淫亂孤獨(음란고독)

     여명이 사패를 범하면 음란고독하다.

52. 五氣相生(오기상생) 其性溫和(기성온화)

     오행의 기운이 상생되면 그 성품이 온화하다.

53. 混亂偏枯(혼란편고) 性情乘逆(성정승역)

     혼란편고하면 그 성정이 남을 업신여기고 거스른다.

54. 貧富之源(빈부지원) 食財輕重(식재경중)

     빈부의 근원은 식상과 재성의 경중에 있다.

55. 官名高低(관명고저) 官印輕重(관인고저)

     관직의 높고 낮음은 관인의 경중에 있다.

56. 官重無印(관중무인) 慾高無成(욕고무성)

     관은 중한데 인성이 없으면 높은 관직에 대한 욕심은 많으나 이룸이 없다.

57. 印重太過(인중태과) 貧寒寒儒(빈한한유)

     인성이 태과하면 빈한하고 초라한 선비이다.

58. 財多身弱(재다신약) 富屋貧人(부옥빈인)

     재다신약 하면 부자 집에 사는 가난한 사람이다.

59. 傷官無財(상관무재) 雖巧必貧(수교필빈)

     상관격이 재가 없으면 비록 재주가 교묘하나 필시 가난하다.

60. 傷官無財(상관무재) 後嗣終無(후사종무)

     상관격에 재성이 없으면 후사를 끝내 잇지 못한다.


61. 傷官執刀(상관집도) 將相公候(장상공후)

     상관격에 양인이 있으면 장군 재상과 같은 높은 벼슬을 한다.

62. 殺印相生(살인상생) 生殺威權(생살위권)

     살인상생이면 생살을 다루는 권위 있는 직에 종사한다.

63. 倒食重重(도식중중) 落胎頻繁(낙태빈번)

     도식 편인이 많으면 낙태가 빈번하다.

64. 財星破印(재성파인) 因財致禍(인재치화)

      재성이 인성을 파하면 재로 인하여 화를 입는다.

65. 傷官破官(상관파관) 生子別夫(생자별부)

     상관이 관을 파하면 자식 놓고 남편과 헤어진다.

66. 印重無官(인중무관) 多學無成(다학무성)

     인성은 많으나 관이 없으면 공부는 많이 하나 이룸이 없다.

67. 金白水淸(금백수청) 聰明過人(총명과인)

     금백수청이면 총명함이 뛰어난 사람이다.

68. 木火通明(목화통명) 高學博識(고학박식)

     목화통명이면 학문이 높고 박식하다.

69. 水多浮木(수다부목) 平生浮浪(평생부랑)

     수다하여 부목되면 평생 부랑 생활을 한다.

70. 土多埋金(토다매금) 愚鈍之象(우둔지상)

     토다하여 매금이면 우둔한 상이다.

 

71. 兩神相戰(양신상전) 先要和戰(선요화전)

     양신이 상전하고 있을 경우 우선 싸움을 중재함이 필요하다.

72. 食傷入墓(식상입묘) 必畏終命(필외종명)

     식상이 입묘할 경우 필시 종명될까 두렵다.

73. 提綱墓庫(제강묘고) 少年不發(소년불발)

     월지가 진술축미의 묘고이면 초년에 불발한다.

74. 提綱四庫(제강사고) 謂之雜氣(위지잡기)

     월지가 사고이면 잡기라 이른다.

75. 調候順調(조후순조) 順成平安(순성평안)

     조후가 순조로우면 순성하고 평안하다.

76. 調候不及(조후불급) 苦中之發(고중지발)

     조후불급이면 고생하며 발전한다.

77. 拱貴拱祿(공귀공록) 最忌嗔實(최기진실)

     공귀공록은 진실됨을 가장 꺼린다.

78. 陽木無根(양목무근) 水多轉貴(수다전귀)

     양목이 무근하면 수다하여 전전하다가 귀하게 된다.

79. 陰木無根(음목무근) 逢金發揚(봉금발양)

    음목이 무근하면 금을 만나 발양한다.(乙庚合)

80. 用神不用(용신불용) 苦難後發(고난후발)

     용신을 쓰지 못하면 고난 후에 발한다.

 

81. 格局卽喜(용신즉희) 順發安平(순발안평)

     국이 희신이면 순발하고 평안하다.

82. 喜神不明(희신불명) 先觀胎月(선현태월)

     희신이 명확하지 않으면 먼저 태월를 살펴라.

83. 雜氣財官(잡기재관) 形沖大好(형충대호)

     잡기재관격은 형충을 아주 좋아한다.

84. 陽多孤陰(양다고음) 妻宮不良(처궁불량)

     양이 많고 음이 약하면 처궁이 불량하다.

85. 陰多孤陽(음다고양) 夫君不發(부군불발)

     음이 많고 양이 약하면 부군이 불발한다.

86. 金水傷官(금수상관) 先官後財(선관후재)

     금수상관은 우선 관을 용신으로, 재를 희신으로 한다.

87. 木火傷官(목화상관) 先印後官(선인후관)

     목화상관은 우선 인을 용신으로, 관을 희신으로 한다.

88. 水木傷官(수목상관) 先財後比(선재후비)

     수목상관은 우선 재를 용신으로, 비겁을 희신으로 한다.

89. 火土傷官(화토상관) 傷盡最好(상진최호)

     화토상관은 상진함이 가장 좋다.

90. 土金傷官(토금상관) 先印後財(선인후재)

     토금상관은 인을 용신으로, 재를 희신으로 한다.

 

91. 刑合之格(형합지격) 無官可成(무관가성)

     형합격은 관이 없어야 성격된다.

92. 傷官見官(상관견관) 官訟多發(관송다발)

     상관견관은 관재송사가 많다.

93. 身弱多財(신약다재) 必到災殃(필도재앙)

     신약 다재하면 필히 재앙이 이른다.

94. 身弱大官(신약대관) 可畏終命(가외종명)

     신약에 살이 왕하면 종명함이 가히 두렵다.

95. 時上偏財(시상편재) 他鄕名利(타향명리)

     시상편재는 타향에서 명리를 얻는다.

96. 歸祿專祿(귀록전록) 自手成家(자수성가)

     귀록격, 전록격은 자수성가한다.

97. 月令建祿(월령건록) 多無祖屋(다무조옥)

     건록격은 조상의 재산이 많아도 자신과 무관하다.

98. 干與支同(간여지동) 損財傷妻(손재상처)

     일주 천간 지지가 같으면 손재하고 상처한다.

99. 一見財官(일견재관) 自然成福(자연성복)

     재관을 하나씩만 보면 자연히 복을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