命理學(명리학)

淵海子平.繼善篇(연해자평.계선편)

華谷.千里香 2016. 1. 9. 17:19

 

 

淵海子平.繼善篇(연해자평.계선편)

人禀天地 命屬陰陽, 生居覆在之內 盡在五行之中,

(인품천지 명속음양,생거복재지내 진재오행지중),

*사람은 천지에서 命을 받는데 命은 陰陽에 속하는며

  태어나서 살아가는 모든 것이 그속에 있고

  모두 五行 가운데 있는 것이다.


欲知貴賤, 先看月令及提綱(욕지귀천,선간월령급제강),

*貴賤을 알고자 하면 먼저 月令과 提綱을 보아야 한다.


次斷吉凶 專用日干爲本主, 三元要成格局 四柱喜見財官,

(차단길흉 전용일간위본주,삼원요성격국 사주희견재관),

*다음으로 길흉을 판단하는데는 일간이 근본의 주인으로 한다.

  三元은 格局을 이루는 것을 要하고

  四柱에는 財와 官이 있는 것을 要한다.


用神不可損傷 日主最宜健旺(용신불가손상,일주최의건왕),

*용신은 손상됨이 불가하고 일주는 건왕함이 마땅하다.


年傷日干主本不和,

*年柱가 日干을 傷害하면 本人이 和合하지 못한다.


歲月時中 大怕殺官混雜,

*년 월 시 중에서 크게 두려워하는 것은

 칠살과 정관의 혼잡이다.


取用憑於生月 當推究其淺深 發覺在於日時 要消祥夫强弱,

(취용빙어생월 당추구기천심 발각재어일시 요소상부강약),

*용신은 늘 생월에서 취하고  마땅히 얕고 깊은 것을

  궁리하여 추리하는데는 일시를 살펴서 일어나는 것을

  보아서 추리한다.중요한 것은 성인의 상서로움은 강약에 있는것이다.

 

官星正氣忌見刑沖(관성정기기견형충),

*正官格에 正官은 刑과 沖을 만남을 꺼린다.


時上偏財怕逢兄弟(시상편재파봉형제),

*시상편재격은 비견과 겁재의 만남을 두려워한다.


生氣印綬利官運畏見財鄕(생기인수이관운외견재향),

*인수격은 관성운이 이롭고 재성운은 두렵다.


七殺偏官喜制伏不宜太過(칠살편관희제복불의태과),

*칠살 편관격은 식상으로 제복해야 기쁘고

  편관 칠살이 태과한 것은 마땅치 않은것이다.


傷官復行官運不測災來 羊刃冲合歲君悖然禍至,

(상관복행관운불측재래 양인충합세군패연화지),

*상관격에 관성운이 돌아오면 헤아리기 어려운 재앙이

  오게되고  양인격이 년운을 충하거나 합하면

  거스르는것이니 재앙에 이르게된다.

 

富而且貴定因財旺生官(부이차귀정인재왕생관),

*부하고 또 귀한것은 재성이 왕하면서

  관을생하는 것으로 인하여 정해지는 것이다.


非夭則貧必是身衰遇鬼(비요즉빈필시신쇠우귀),

*일찍 죽거나 가난한 것은 반드시 일주가 身衰 하면서

  다시 鬼을 만났기 때문이다.


六壬生臨午位號曰祿馬同鄕(육임생임오위호왈록마동향),

*壬일주가 午월에 生하면 그이름을 祿馬同鄕이라고 한다.

  (午中에 丁火가 財가되고 午中에 己土가 正官이 되는데

    財가 旺하고 다시 生官하니 정관과 재가 같이있다는 뜻에서

     록마동향 이라고 부른다)

 

癸日坐巳宮財官雙美(계일좌사궁재관쌍미),

*癸일이 巳에 앉으면 그 이름을 재관쌍미라한다.

  (巳中에 丙火로 財를삼고 巳中에 戊土로 正官을 삼는데

   財가 旺하면서 다시 生官하니 한쌍이 좋게 이루어 졌다)


財多身弱正爲富屋貧人(재다신약정위부옥빈인),

*재성이많고 일주가 신약하면 부자집에 사는 가난한 사람이다.


以殺化權正顯寒門貴客(이살화권정현한문귀객),

*偏官七殺格에 殺이化 하여 권세(權勢)가 되었다면 이사람은 필시

  가난하고 몰락한 가문에서 出生한 貴한 사람일 될 것이다.


登科甲第官星臨無破之宮(등과갑제관성임무파지궁),

*과거에 급제하는 것은 官星이 臨하고 官星이 破 하지말아야한다.


納粟奏名財庫居生旺之地(납속주명재고거생왕지지),

*재물을 받치고 관직을 얻는 것은 雜氣에서 財가 투출하고(잡기재격)

   地支에서 財가 生旺됨을 만났기 때문이다.


印綬被傷倘若榮華不久(인수피상당약영화불구),

*인수가 피상당했으면 비록 영화가 있을지라도 오래가지 않는다.


有官有印無破作廊廟之材(유관유인무파작낭묘지재),

*정관이 있고 인수가 있는데 파손되지 않으면 조정의 대정을

  보살피는 공신이 된다.(낭묘(廊廟)=조정(朝廷)의 대정을 보살피는

  전사(殿舍)를 말함)


無官無印有格朝廷之用(무관무인유격조정지용),

*관이 없고 인수가 없는데 격을 이루면 조정에 쓰이는

  사람이다(식신생재격 이청하고 신강하면 역시 귀하다는뜻)


名標金榜須還身旺逢官 得佐聖君貴旺沖官逢合,

(명표금방수환신왕봉관 득좌성군귀왕충관봉합),

*과거 급제하여 합격자 성명을 게시하는 방(榜)에 이름이

  붙여지는 것은 모름지기 일주가 신왕하고 관성을 만남이요.

  성군을 보좌하는 직책을 얻음은 비천록마격이 된 연고이다.

  
非格非局 見之焉得爲貴 身弱遇官 得後徒然費力,

(비격비국 견지언득위귀 신약우관 득후도연비력),

*격과국이 갖춰지지않으면 어찌 귀을 얻을수 있으니오.

  신약하면 관을  얻는다해도 힘들고 소모가 더많을 것이다.


小人命內 亦有正印官星(소인명내 역유정인관성),

*소인의 명조에도 역시 정인과 관성이 있을수 있다.


君子格中 也犯七殺羊刃(군자격중 야범칠살양인),

*군자의 격중에도 칠살과 양인이 있을수 있다.


爲人好殺 羊刃必發於偏官(위인호살 양인필발어편관),

*살이 있어도 살을 좋아하는 사람은 반드시 양인이 있어서

  편관칠살을 대적하기 때문이다.


素食慈心 印綬喜逢於天德(소식자심 인수희봉어천덕),

*음식을 베풀줄아는 자애로운 마음이 바탕이 됨은

  인수가 천덕을 만났기 때문이다.


生平少病 日主高强(생평소병 일주고강),

*평생 병이 적은 것은 일주가 신강하기 때문이다.


一世安然 財命有氣(일세안연 재명유기),

*일생이 편안함은 財星이 명조에서 有氣하기 때문이다.


官刑不犯 印綬天德同宮*관형불범 인수천덕동궁),

*인수가 천덕과 같이하면 관으로 부터 형벌을 받는

  일을 당하지 않는다.


少樂多憂 盖因日主自弱(소락다우 개인일주자약),

*즐거움이 적고 고생과 근심이 많은 것은 대개 일주가

  약하기 때문이다.


身强殺淺 假殺爲權(신강살천 가살위권),

*일주가 신강하고 칠살편관이 뿌리가 약하면

  칠살이 가살(假殺)이 되어 권세가 되는것이다.


殺重身輕 終身有損(살중신경 종신유손),

*칠살편관이 무겁고 일주가 가벼우면 종신토록

  상함과 잃는 것이 많다.


衰則變官爲鬼 旺則化鬼爲官(쇠즉변관위귀 왕즉화귀위관),

*일주가 신약하면 관이변하여 귀살(鬼殺)이 되는 것이며

 일주가 신왕하면 관귀(官鬼)도 변하여 귀(貴)가되는 것이다.


月生於干 運行不喜逢財地(월생어간 운행불희봉재지),

*인수격은 재성운을 만나는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日主無依 呿喜運行財地(일주무의 거희운행재지), 
 *일주가 전혀 의지할곳이 없으면 재성의 운으로 가는것이 좋다.

  (일주가 전혀 의지할곳이 없으면 종격이다.식상으로 종하여도

   재성운이 좋고 재성으로 종하여도 재성운이 좋으며 관성으로

   종하여도 재성운이 좋은것이니 이런 이유로 해서 일주가 無依

   하면 재성운은 대부분 좋아하게 된다는 말이다) 


時歸日祿 生平不喜官星(시귀일록 생평불희관성),

*일록귀시격(日祿歸時格)은 (일주의 건록이 시지에

  있는 것을 말한다) 관성을 좋아하지 않는다.

  
☆일록귀시격(日祿歸時格)은 설명이 필요하다.

       *희기편(喜忌篇)에<일록귀시격에 官星이 없다면 일찍靑雲의 길을 얻고

        大貴한다>

       * 三車一賢 에 <귀록격에 七日이 있지만, 乙日이 己卯時를 보면

         이것이 時上 偏財格이요, 丙日이 癸巳時를 보면 官星이 透出한 것이고

         辛日이 丁酉시를 보면 이것은 時上 偏官格이다>.

       * 사언독보(四言獨步)에 <일록이 時支에 居하면 靑雲에 길을 얻어 大貴

         하고 月令에 財官을 만나면 吉助한 명이다>..<庚日이 甲申時를 만나고

         財星이 透出한 귀록격은 名과 利가 高强하나 比肩이 있으면

         탈복(奪福) 한다>

       * 원리부(元理賦)에 <日祿이 歸時 하고 財를보면 靑高하고 富貴한다>

           연해자평 歸祿格 詩訣

       歸祿逢財名利全 干頭不忌透財源(귀록봉재명이전 간두불기투재원)   

        귀록격은 재를 만나야 명리가 완전하며 재가 투출하는 것을 꺼려하지 않는다.


       身强無破平生好 大怕刑來遇比肩(신강무파평생호 대파형래우비견),    

        신강하고 無破하면 평생좋다.비견이 刑을 만남을 크게 두려워 한다.


        日祿歸時要旺宮 食神喜遇怕刑沖(일록귀시요왕궁 식신희우파형충)   

        일록귀시격은 일주가 旺함을 요하고 食神을 좋아하지만

        刑沖은 크게 두려워 한다.


       傷官嫌入傷財運 官不高兮財不豊(상관혐입상재운 관불고혜재불풍)   

       官이 傷하는 것을 싫어하고 財가 傷하는 運은  官이높지 않고

       財가 두텁지 않을 것이다.


       日祿歸時格景良 怕官嫌起喜身强(일록귀시격경량 파관혐기희신강)    

       일록귀시격의 바라는바는 관이 일어나는 것을 싫어하고 두려워하며

       신강한 것을 좋아 한다.


       君見比肩分劫祿 刑沖破害更難當(군견비견분겁록 형충파해갱난당)    

        관을 만나면 비견겁을 분탈하며 형충파해을 다시 만나면 어려움을 당한다.


       靑雲得路祿歸時 凡命逢之貴且奇(청운득로록귀시 범명봉지귀차기)    

       청운에 길을 얻음이 祿歸時인데 무릇 명조가 이것을 만나면 貴하고

       또한 기특하도다.


       四主無沖官 必至少年平步上雲梯(사주무충관 필지소년평보상운)    

       四主가 沖과 官이 없으면 반드시 소년에 쉬운 걸음으로 사다리를 타고 
      구름위로 올라 갈수 있을 것이다.

       

陰若朝陽切忌丙丁離位(음약조양절기병정이위),

*육음조양격은 丙丁 火方의자리를 꺼려한다.

  (명리정종 조양격 참조할것)


太歲衆殺之主人命未必爲災 若遇鬪戰之鄕必主刑於本命,

(태세중살지주인명미필위재 약우투전지향필주형어본명),

*태세가 칠살의 무리가 되면 인명이 반드시 재앙으로 가는 것은 아니다.

  만약 싸움하는 곳이 되면 명조가 반드시 형을 받게 된다.


歲傷日干有禍必輕 日犯歲君災缺必重(세상일간유화필경 일범세군재결필중),

*태세운이 일주를 傷하게 하면 禍가 가볍지만

  일주가 태세운을 상하게 하면 재앙이 무겁다(缺-이지러질결)

  #.이글의 본뜻을 나는 이렇게 해석한다. 

    일주가 약한데 태세운에서 관성이 와서 일주를 극하는 것은

    재앙이 가볍고 일주가 인겁이 왕한데 식상이 없어

   財을 구해줄수 없을때 태세운에서 재운이 오면 재앙이 크다는 뜻이다.

     즉 군비쟁재,나 군겁쟁재를 말하는 것이다,


五行有救其年反必爲財 四柱無情故論命爲剋歲,

(오행유구기년반필위재 사주무정고논명위극세),

*사주에서 오행이 구해주는 것이 있으면 그해 年運은 도리어 財福이 있을 것이요.

 사주에서 구해주는 것이 없으면 무정한것이니 명조와 년운이 서로 극하게 된다.


庚辛來傷甲乙 丙丁先見無危(경신금상갑을 병정선견무위),

*경신금이 와서 갑을을 상하게 할때 먼저 원국에서 병정 이 있으면 위태롭지 않다.


庚得壬男制丙火作長年 甲以乙妹妻庚凶壽吉兆

(경득임남제병화작장년 갑이을매처경흉수길조),

*庚일주가 壬이 있으면 남자 아들인데 丙火가 있어 制할수 있어야 키울수가 있다.

  甲이 乙로서 누이가 되는데 庚이 올때 누이인 乙이 있어 庚에게 시집보내면

  庚이 와서 凶할경우에는 凶이 변하여 길조(吉兆)가된다.

 

天元雖旺若無依倚是常人 日柱太弱從遇財官爲寒士,

(천원수왕약무의의시상인 일주태약종우재관위한사),

*천간이 비록 왕하여도 의지할곳이 없으면 평상인이요.

  일주가 태약하면 재와 관을 만나도 차가운(가난하다는뜻도된다) 선비일 뿐이다.


女人無殺帶二德作兩代之卦(여인무살대이덕작양대지괘),

*여인의 명조에 칠살편관이 없고 천월이덕을 만났으면 귀를 누린다.


男命身旺遇三奇爲一品之貴(남명신왕우삼기위일품지귀),

*남자의 명조에 일주가 신왕하고 財官印綬를 만나면 一品의 貴를 누린다.


甲逢己而生旺 定懷中正之心(갑봉기이생왕 정회중정지심),

*甲일주가 己을만나고 신왕하면 中正之心을 갖고 있는 사람이다.


丁遇壬而太過 必犯淫訛之亂(정우임이태과 필범음와지난),

*丁일주가 壬水를 만났는데 壬水가 태과하면

  반드시 음난하고 거짓된 사람이다.


丙臨申位遇陽水 難獲延年(병임신위우양수 난획연년),

*丙火일주가 申位에 있고 다시 陽水인 壬水를 만나면 수명이 길지않을 것이다.

  (이때는 따뜻한 土가 도와 줌이 있으면 좋다)


己入亥宮見陰木 終爲損壽(기입해궁견음목 종위손수),

*己土 일주가 亥月에 生하여 陰木인 乙卯木을 만나면 수명이 길지 않을 것이다.


庚値寅而遇丙 土旺無危(경치인이우병 토왕무위),

*庚金일주가 寅월에 생하고 丙火가 투출하면 土가 旺해야만

  위태로움이 없을 것이다.


乙遇巳而見辛 身衰有禍(을우사이견신 신쇠유화),

*乙木일주가 巳월에 나고 辛金이 투출하였는데 일주가 衰弱하다면

  재앙이 있을 것이다.


乙遭庚旺 常存仁義之風(을조경왕 상존인의지풍),

*乙木일주가 庚金을 만나고 일주가 身旺하면 항상 仁義之風이 있는 사람이다.


丙合辛生 鎭掌爲權之職(병합신생 진장위권지직),

*丙火 일주가 辛金을 만나서 合하면 진장(鎭掌) 위권(威權)의 직책을 맡을

  사람이다(병권을 쥐는 그러한 형태의 막강한 권세의 직책을 말함)

  참고연구= 여기서는 신금이 월령에 뿌리가 있는 것을 말하는 것같으며 또한

            병화도 신강한 경우에 권세를 얻을수 있을 것이라고 보는 바이다.

 

一木重逢火位 名爲氣散之文(일목중봉화위 명위기산지문)

*하나의 木일주가 火를 무겁게 만났다면

  그 이름을 기산지문(氣散之文) 이라고한다.

  (木일주가 火가 旺하는 月에 生하거나 柱中에 火가 旺하고 比肩劫이 없이

  身弱한경우 木火가 通明했다고 보지 않고 문성(文星)에 해당하는 火가

  도리어 많아 그氣가 흩어지고 쓸모가 없다는 것이다.

   즉 身强해야 火의 설기가 秀氣가 된다)

 

獨水三犯庚辛 號曰體全之象(독수삼범경신 호왈체전지상),

*하나의 水일주가 庚이나 辛이 모두 합하여 세개가 되면

  그 이름을 體가 완전한 象이라고 한다(이것은 추측컨대 水는 金이

  전왕하면 인수인 金이 體가되고 水는 설기하는 秀氣로

  보아 오히려 명리쌍전(命利雙全)하게 된다는 뜻이다)


水歸冬旺 生平樂自無憂(수귀동왕 생평락자무우),

*水일주가 겨울에 生하고 다시 水가 태왕하면 평생 즐겁고 근심이 없다.

   (水일주의 종왕격을 말하는것이다)


木向春生 處世安然有壽(목향춘생 처세안연유수),

*木일주가 봄에 태어나면 일생이 편안하며 수명도 길다.

 (木일주는 통상 월령의 힘을 얻어 신왕하면 土金의 財官을

  관리할수있기 때문이다)


金弱遇火炎之 血疾無疑(금약우화염지 혈질무의),

*金일주가 身弱한데 火가 重하여 火炎을 만나면 혈압계통의 질병이

  있을것인바 의심할 여지가 없다.


筋疼骨痛 蓋因木金傷(근동골통 개인목피금상),

*근육이 아프고 뼈에 통증이 있는 병은 대개 목이 금에게 상하는

  피해를 입은  원인이다.


眼婚目暗 必是火遭水剋(안혼목암 필시화조수극),

*눈이 어두운 것은 필시 火가 水의 剋을 만났기 때문이다.

    (眼婚은 眼昏의 오타일듯하다)

 

下元冷疾 必是水値火傷(하원냉질 필시수치화상),

*배꼽을 기준하여 아래로 냉병이 있는 것은 필시 水가 火에게

  역으로 傷하는 것을 만났기 때문이다.


金逢辰而遇土 號曰還魂(금봉진이우토 호왈환혼),

*金일주가 辰월에 생하여 다시 土를 만났으면 이름하여 환혼(還魂)이라한다.

  (金일주가 辰월에 土가 투출하거나 지지에 회국하여 인수가 有氣하면 이것은

   土의 뿌리가 辰토에 陽土와 陰水가 있어 조열하지도 않고 土의 뿌리도 强한

   것이된다. 인수을 정신으로 보아 혼에 비유하였으며 정신과 혼은 같은 의미이다.

    정신이 맑고 힘이 있다는 표현이다)

 

水主巽而見金 名爲不絶(수주손이견금 명위불절),

*水일주가 손방(巽方)에서 金을 보면 이름하여 불절(不絶)이라 한다.

   (손방(巽方)은 동남쪽을 말하는데 辰과 巳를 만나는 것을 말한다. 
   즉 水일주가 辰월이나 巳월에 태어나는 경우 辰과 巳는 무토가 왕하여

   絶地가 되지만  金이 투출하였다면 辰, 巳는 金의 뿌리가 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절지(絶地)가 되지 않고 印綬가 有根한 것이된다)

 

土卯印位夫中年便作灰心 金遇火向雖少壯必然挫志,

(토묘인위부중년변작회심 금우화향수소장필연좌지),

*土일주가 卯월에 태어나면 남자는 中年에 便作하고 灰心인데 이때 金이있고

 대운이 火의 마을로 가게되면 비록 소년에 장대하나 반드시 뜻을 꺽이게 된다.

   (土일주는 乙卯木이 强하면 결국 활기가 없고 막히게 된다는 뜻이다)

 

金木交差刑戰仁義俱無 水火遞互相傷是非日有,

(금목교차형전인의구무 수화체호상상시비일유),

*金木이 서로 어긋나고 刑이 되어 서로 싸우면 仁義가 갖춰지지 않은 사람이고

  水火가 서로 갈려서 서로 다치고 傷하게 되면 날마다 시비(是非)가 있게 된다.

 

木從水養 水盛而則漂流(목종수양 수성이즉표류),

*木은 水가 있어야 자라게 되니 水을 쫓아 수를먹고 자라 나지만

  水가 너무 旺盛하게 되면 그때는 오히려 木이 물에 떠내려 가게 된다.


金賴土生 土厚而金遭埋沒(금뢰토생 토후이금조매몰),

*金은 土의 힘을 얻어 生하는 것이지만 土가 많아

 너무 두터우면 土에 金이 매몰된다.

   (매몰(埋沒)=토에 묻히다.埋묻을매,沒빠질몰)


是以五行不可偏枯 務禀中和之氣 更須絶慮忘思鑑定 無差誤矣,

(시이오행불가편고 무품중화지기 갱수절려망사감정 무차오의),

*이로써 五行은 偏枯함은 옳지 못하니 中和의 氣를 받고 태어났는가? 

 氣가 끊어 졌는가?

 다시 잘 살펴 보아 감정(鑑定)한다면 어긋나고 그릇됨이 없을 것이다.


      -繼 善 編.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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