命理學(명리학)

六甲神(육갑신)

華谷.千里香 2016. 3. 17. 16:16




六甲神(육갑신)

六甲神(육갑신)은 甲子,甲戌 등의 6분의 神이며,

六丁神(육정신)이 丁卯,丁丑 등의 6분의 神이다.

六丁六甲神(육정육갑신)을 통칭 六甲神이라 한다.

육갑신을  陽神, 육정신을  陰神이라  한다.


六甲陽神名(육갑양신명)

甲子(갑자)신의 자는 淸宮(청궁)이고 이름은 元德(원덕).

甲戌(갑술)신의 자는 林齊(임제) 요   이름은 虛逸(허일).

甲申(갑신)신의 자는 仲權(중권)이요 이름은 節略(절약).

甲午(갑오)신의 자는 文卿(문경)이요 이름은 溽仁(욕인).

甲辰(갑진)신의 자는 讓昌(양창)이요 이름은 迢元(초원).

甲寅(갑인)신의 자는 子扇(자선)이요 이름은 化召(소화)라 한다.


六丁陰神名(육정음신명)

丁卯(정묘)신의 자는 仁宗(인종)이요 이름은 文伯(문백).

丁丑(정축)신의 자는 仁貴(인귀) 요  이름은 文公(문공).

丁亥(정해)신의 자는 仁和(인화) 요  이름은 文通(문통).

丁酉(정유)신의 자는 仁修(인수) 요  이름은 文卿(문경).

丁未(정미)신의 자는 仁恭(인공) 요  이름은 昇通(승통).

丁巳(정사)신의 자는 仁惠(인혜) 요  이름은 巨卿(거경)이다.


六甲神의 형상은 어떤 모습이라고 꼭 집어 말할 수 없는 것이
천 가지 만 가지 모습으로 변신을 거듭하기 때문이다.
즉 머리가 둘이 되기도 하고 둘이 하나로 변하기도 하고,
몸에는 금으로 된 갑옷을 입고, 혹은 비단으로 만든 도포도 입고
내강(來降)하는 바 그 신통력은 헤아릴 수 없이 신비하고 거룩하다.

 

甲子神
청궁원덕진군(淸宮元德眞君)이라 눈이 크고 부리부리하여
빛이 쏘는 듯하며 눈동자는 자그마하다.
키는 10척이요 몸에는 붉은 색 비단 도포를 입고 허리에는 금대(金帶)를 띠었다.


甲戌神
임제허일진군(林齊虛逸眞君)이라 얼굴빛이 분을 바른 것 같이 희고
눈은 다섯 개나 붙었으며 키는 14척이다.
몸에 오피(烏皮:까마귀 가죽)로 만든 초록색 도포를 입고
자색(紫色)띠를 허리에 둘렀다.

 
甲申神
중권절약진군(仲權節略眞君)이라 얼굴빛이 누렇고 눈이 세 개 달렸으며
키는 14척이 넘는데 몸에는 백화(白樺)를 수놓은 금색전포(金色戰袍)에다
청피(靑皮)를 걸치고 나타난다.

 
甲午神

문경욕인진군(文卿仁眞君)이라 얼굴이 검고 눈이 다섯 개 달렸으며

키는 14척이 넘는데 담홍색 도포를 입고 머리에 초록빛 건(巾)을 쓴다.

 
甲辰神

양창초원진군(讓昌元眞君)이라 얼굴에는 3개의 눈이 박혔고

키는 7척이며 몸에 비단 도포에다 오피(烏皮)로 만든 웃옷을 걸치고 나타난다.

 
甲寅神
자선화소진군(子扇和召眞君)이라 얼굴이 붉고 두 눈이 박혀 빛을 발하며
키는 7척인데 몸은 은포(銀袍)에다 오피를 걸치고 나타난다.

 
☆육갑신을 부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주문을 외워야 한다.

上淸上帝,東華大帝君,令吾受六印天書,倂使六丁六甲之神,天遊十二溪女 那延天女, 五人,

상청상제 동화대제군 영오수육인천서  병사육정육갑지신  천유십이계녀 나연천녀  오인

統攝神兵,三員大將,火光大將,浮海大將, 吼風大將, 此等衆聖, 各領神兵百萬, 垓助吾,

통섭신병 삼원대장 화광대장 부해대장  후풍대장  차등중성  각령신병백만  해조오


法力神通,天變萬化 永得遵吾六甲神印,立在壇前,令吾七政九宮, 保佑爾身, 使之從吾

법력신통 천변만화 영득준오육갑신인 입제단전 영오칠정구궁  보우이신  사지종오

 
上朝元君, 與道合眞, 和形煉魂, 策空駕, 浮昇天攝雲, 急急如律令

상조원군  여도합진  화형연혼  책공가  부승천섭운  급급여율령


위의 주문은 육갑천서의 비법을 행할 목적으로 제단을 설치하고
주문을 외운 뒤 제사를 지내고 법을 행하면 술법의 신통함을 얻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대장이 군사들을 이끌고, 전쟁터에 나아가, 적과 싸우다가 포위당해,
심히 위급한 상태에 놓였을 때에도, "육갑신부"를 몸에 지니고,
이 육갑신주를 세번 외우면, 육정육갑신(六丁六甲神)이,
귀병(鬼兵)을 몰고 나타나거나, 삼원대장(三元大將)이,
귀병(鬼兵) 백만을 거느리고 내려와 구원해 주되,
우레 소리도 내고, 돌맹이 만한 우박을, 적군에게 쏟아내려,
에워싼 적군을 물리쳐 준다.
또는 그냥 적과 싸울 때도,육갑신주를 외워, 육갑신장을 부르면,
육갑신장이 내려와서,우군을 도와, 적을 격파함으로써 크게 승전한다.

※육갑신주는 필요할때 세번 또는 일곱번 만 외운다.


六甲印(육갑인) 만드는 법.

六甲印은 六甲神의 印符는,

"육갑천서"에 기록되어 있는, 육갑신(六甲神)의 "신부"(信符)이다.


△만드는법

"벽조목"(霹棗木: 벼락맞은 대추나무)이 가장 좋고, 벽조목이 없다면,
"침향목"(沈香木: 향나무를 맑은 물에 오랫동안 담가둔 것)을 대신해도 좋다.
여하튼, 벽조목이나 침향목을, 사방이 1척2촌(36cm)이 되게 다듬어,
도장을 새기는데, 칼을 대기전에, 먼저 분향하고, 육갑신주를

세번 외운 다음에,정성스럽고,깨끗한 마음가짐으로, 새겨야 한다.

 
"육갑인"은, "자시"(子時)나, "오시"(午時)에 새기되,
특히, 부녀자와 어린이, 그리고 닭,개 등을 보지 말아야 하며,
기타 부정한 것을 보아서도 안된다.

육갑인을 만들때에도, 제사를 지내야 하는데, 미리 단(檀) 위에 준비해 둔,
"인목"(印木: 다듬은 벽조목 또는 침향목)과

"주사","물잔","조각칼"등을 올려놓고, 제를 지낸다.

제사를 지낼 때 부터, 도장 새기는 일이 끝날 때까지,
아무도 보지 못하도록, 문을 잠그고, 혼자 행해야 한다.
"인부"(印符)를 다 새겼으면, 비단 포대속에 넣고,
남의 눈에 뜨이지 않도록, 잘 봉한 뒤, 왼편 어깨에 메고,
인적(人跡)이 없는, 한적한 묘지(墓地)로 간다.

중간쯤 산에 오르다가, 법인을 꺼내어, 품속에 넣고 가다가,
묘지에 이르거든, 인부를 꺼내어, 오른손에 들고,
"육갑신주"를, 소리가 나지 않게 세 번 외운다.
주문 외우기를 끝내고, 무덤 위를 바라보며,
신을 부르면, 토지신(土地神) 및 여러 신들이,
모습을 나타내어, 진귀한 보물을 주거든,
그것을 받고 본처로 와서,
"너희들은 쓰지 못한다" 라고 크게 소리지르면,

나타났던 신들이, 온데 간데 없이 사라질 것이다.

 
이 글은,고(故) 송정(松亭) 김혁제(金赫濟)선생이,
역저(譯著)하신 글입니다.
본 "비급"은, "육갑천서(六甲天書)"를 역해한 것으로,
내용을 살펴보면, "이보법", "통령법" 및 제천신들을 부리는,
기상천외한 술법의 비술이다.
상상력과 이해력을 초월해, 믿기 어려운 법술들이지만,
여름 벌레가, 겨울에 내리는 눈을 믿지 못하는 것과 같이,
그 경지에 도달하지 않고서는, 진부를 평할 수 없다.


출 처 http://cafe.daum.net/jjh6337


육갑신을 부르는 주문에 나오는 나연오천녀(那延五天女)와
십이계녀(十二溪女)는 어떤 분들인가에 대하여

한 분 한 분의 명칭과 생긴 형상을 소개한다.

 

那延五天女(나연오천녀)

第一 天女

자는 제지(齊之)요 이름은 인덕(仁德)인데 용모가 아름답다.
머리는 보기좋게 틀어 올렸으며 키는 5척 3촌인데 홍의(紅衣)에
계선군(繫仙裙)을 입었는데 문자를 손에 쥐고 하강한다.

 
第二 天女

자는 간지(揀之)요 이름은 인거(仁拒)인데 용모가 아름답다.
머리는 한 가닥으로 틀어 올렸고 키는 5척 2촌이며
청색 치마 저고리를 입고 손에는 문자를 쥐고 하강한다.

 

第三 天女

자는 강지(罡之)요 이름은 인석(仁錫)인데 용모가 아름답다.
머리에 칠성관을 쓰고 옷은 백소금의(白銷金衣)에
계선군(繫仙裙)을 입었으며 키는 5척 3촌이다.
손에는 역시 문자를 쥐고 하강한다.

 
第四 天女

자는 진지(眞之)요 이름은 인악(仁岳)인데
키는 5척 2촌이고 머리는 한 가닥으로 틀어 올리고
녹색 운학의(雲鶴衣)에다 계선군(繫仙裙)을 입었는데 용모가 아름답다.
손에는 선과(仙果)를 쥐고 하강한다.

 
第五 天女

자는 실지(實之)요 이름은 인량(仁亮)인데
역시 용모가 아름답고 키는 5척이요 담황의(淡黃衣)에 계선군을 입고
머리에는 대길관(大吉冠)을 썼다.
손에 선화(仙花)를 들고 하강한다.

 

十二溪女(십이계녀)

第一 溪女

이름은 한인희(韓仁姬)요 키는 5척이고 용모가 곱다.
머리에는 금관을 쓰고 몸에는 녹주의(綠珠衣)를 입었는데
손에 감로경장(甘露瓊漿)이 든 호로병을 들고 하강한다.

 
第二 溪女

이름이 사인통(史仁通)인데 키는 5척 3촌이요
경국(傾國)의 빼어난 미인이다.
머리는 한 가닥으로 틀어 올렸고 몸에 청의를 입었으며
손에 문자를 쥐고 어린 동자와 함께 하강한다.

 
第三 溪女

이름을 이인수(李仁受)라 부른다.
5척 3촌의 키에 용모가 아름다우며 머리에 도관(道冠)을 쓰고
몸에는 담홍의에다  계선군(繫仙裙)을 입었다.
손에는 선과를 들고 하강한다.

 
第四 溪女

이름은 서인형(徐仁亨)이요
키는 5척 4촌이며 용모가 뛰어나다.
화관(花冠)을 쓰고 몸에는 소금은색(銷金銀色)의

의상을 입었으며 손에 문자를 들고 하강한다.

 
第五 溪女

이름이 사경화(史敬和)인데
키는 5척 3촌이며 용모가 뛰어나며 머리에는 칠성관을 쓰고
몸에는 여의(女衣)와 계흡군(繫皀裙)을 입고
손에 문자를 쥐고 하강한다.

 
第六 溪女

이름이 주경희(周瓊姬)인데
5척 3촌의 키에 머리에는 화관을 쓰고 몸에 담황의와
계선군을 입고 손에는 악기를 들고 하강한다.

 
第七 溪女

이름은 조자옥(趙子玉)인데 용모가 뛰어나고
키는 5척 3촌이며 도관을 쓰고

비금의(緋金衣)에 계선군(繫仙裙)을 입고
손에 축(軸)을 들고 하강한다.

 
第八 溪女

이름은 전자옥(展子玉)이라 하는데
머리를 틀어 올리고 소금운학의(銷金雲鶴衣)를 입었으며
소녀에게 법금(法琴)을 들려 같이 하강한다.

 
第九 溪女

이름은 심공권(沈公權)이라 칭하는데
용모가 아름답고 키는 5척 3촌이다.
한 갈래로 틀어 올린 머리에 남녀의(藍女衣)에다
계자군(繫紫裙)을 입었으며 손에 문자를 들고 하강한다.

 
第十 溪女

이름은 유군유(劉君諭)라 하며
머리에 도관을 쓰고 몸에는 청의에다 계록군(繫綠裙)을 입었으며
손에 역시 문자를 쥐고 하강한다.

 
第十一 溪女

이름은 고사언(高思彦)이라 하며
머리에 도관을 쓰고 홍의에다 계아청군(繫鴉靑裙)을 입고
손에는 악기를 들고 하강한다.

 
第十二 溪女

이름은 왕인무라 한다.
5척 3촌의 키에 용모가 아름다우며 머리를 한 가닥 틀어 올렸으며
몸에 황의를 입고 계수화군(繫綉花裙)을 입었으며
손에는 선과를 들고 하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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