命理學(명리학)

박도사 因緣法(인연법)

華谷.千里香 2016. 3. 7. 19:47

 

 

 

 

 

박도사 因緣法(인연법)

1. 정록법(正綠法)

◈ 정록법(正綠法)이란 일간(日干)이 신약(身弱)하면
    일간(日干)의 건록지(健綠地)를 인연(因緣)한다.
◈ 남명(男命)의 주중(柱中)에서 재성(財星)이 신약(身弱)하면
    재성(財星)의 건록지(健綠地)를 인연(因緣)한다.
◈ 여명(女命)의 주중(柱中)에서 관성(官星)이 신약(身弱)하면
     관성(官星)의 건록지(健綠地)를 인연(因緣)한다.

◈ 甲日生~寅年生 인연(因緣)
◈ 乙日生~卯年生 인연(因緣)
◈ 丙日生~巳年生 인연(因緣)
◈ 丁日生~午年生 인연(因緣)
◈ 戊日生~巳年生 인연(因緣)
◈ 己日生~午年生 인연(因緣)
◈ 庚日生~申年生 인연(因緣)
◈ 辛日生~酉年生 인연(因緣)
◈ 壬日生~亥年生 인연(因緣)
◈ 癸日~ 子年生 인연(因緣)

◈ 무록자(無綠者)는 유록(有綠), 득록(得綠)을 인연(因緣)한다.
◈ 천을귀인(天乙貴人),관귀귀인(官貴貴人),재고귀인(財庫貴人),
    정귀인(正貴人)이면 금상첨화(錦上添花)로서 배연(配緣)함이 대길(大吉)하다.
◈ 남명(男命)에 정재(正財),편재(偏財)가 혼잡(混雜)되어
    투출(透出)하면 편재(偏財)를 합거(合去)하거나 편재(偏財)의
    칠살(七殺)을 인연(因緣)한다.
◈ 여명(女命)에 정관(正官),편관(偏官)이 혼잡(混雜)되어
    투출(透出)하면 편관(偏官)을 합거(合去)하거나
    편관(偏官)의 칠살(七殺)을 인연(因緣)한다.

 

2. 용신법(用神法)

◈ 용신(用神)을 인연(因緣)한다.

고서(古書)에서 말하는 木,火가 용신(用神)이라 것은 인연법(因緣法)에서는
용신(用神)이 되지 않는다.
예를 들면 木,火,가 용신(用神)이라면 寅木, 卯木, 巳火, 午火가 모두다
인연(因緣)이라는 말이 되기 때문이다.

 

3.자고(自庫),재고(財庫),관고(官庫)를 개고(開庫-沖)하는 
   지지(地支)가 배연(配緣)이다.

자고(自庫)
◈ 木日生~未=丑,戌 인연(因緣)
◈ 火日生~戌=丑,未,辰 인연(因緣)
◈ 土日生~戌=丑,未,辰 인연(因緣)
◈ 金日生~丑=未,戌 인연(因緣)
◈ 水日生~辰=丑,戌 인연(因緣)

재고(財庫)
◈ 木日生~戌=丑,辰,未, 인연(因緣)
◈ 火日生~丑=未,辰,戌 인연(因緣)
◈ 土日生~辰=丑,戌 인연(因緣)
◈ 金日生~未=丑,戌 인연(因緣)
◈ 水日生~戌=丑,辰,戌 인연(因緣)

관고(官庫)
◈ 木日生~丑=未,辰,戌 인연(因緣)
◈ 火日生~辰=丑,戌 인연(因緣)
◈ 土日生~未=丑,戌 인연(因緣)
◈ 金日生~戌=丑,辰 인연(因緣)
◈ 水日生~戌=丑,未,辰 인연(因緣)

주중(柱中)에 자고(自庫),재고(財庫),관고(官庫)는 대기(大忌)하니
충살(沖殺)로서 개고(開庫)하여야 대길(大吉)하며
수명장수(壽命長壽)하고 충(沖)하는 지지(地支)가 배연(配緣)이 된다.

주중(柱中)에 丑,辰,未,戌,의 묘궁(墓宮)이 있으면 충(沖)하거나
파(破)하는 띠가 배우자(配偶者)요 길연(吉緣)이다.

반드시 상대자(相對者)의 년지(年支)로서 인연(因緣)한다.

 

4. 공망법(空亡法)

◈ 주중(柱中)에 있는 재성(財星)이 공망(空亡)이면 공망(空亡)인
    재성(財星)을 인연(因緣)한다.

◈ 주중(柱中)에 있는 관성(官星)이 공망(空亡)이면
    공망(空亡)인 관성(官星)을 인연(因緣)한다.

◈ 남명(男命) 주중(柱中)에 재성(財星)이 투출(透出)하거나
    재고(財庫)가 있으면 재고(財庫)를 상충(相沖)하는 띠를 인연(因緣)한다.

◈ 여명(女命) 주중(柱中)에 관성(官星)이 투출(透出)하거나
    관고(官庫)가 있으면 관고(官庫)를 상충(相沖)하는 띠를 인연(因緣)한다.

◈ 남명(男命) 丙辰, 丁巳 일생(日生)은 丑土가 공망(空亡)인데
    丑土는 재고(財庫)로서 개고(開庫)하는 未, 年生을 인연(因緣)한다.

◈ 여명(女命) 甲寅, 乙卯 일생(日生)은 丑土가 공망(空亡)인데
    丑土는 관고(官庫)로서 개고(開庫)하는 未, 年生을 인연(因緣)한다.

◈ 남명(男命) 戊戌, 己酉 일생(日生)은 辰土가 공망(空亡)인데
    辰土는 재고(財庫)로서 개고(開庫)하는 戌, 年生을 인연(因緣)한다.

◈ 여명(女命) 丙申, 丁酉 일생(日生)은 辰土가 공망(空亡)인데
    辰土는 관고(官庫)로서 개고(開庫)하는 戌, 年生을 인연(因緣)한다.

◈ 남명(男命) 庚寅, 辛卯 일생(日生)은 未土가 공망(空亡)인데
    未土는 재고(財庫)로서 개고(開庫)하는 丑, 年生을 인연(因緣)한다.

◈ 여명(女命) 戊子, 己丑 일생(日生)은 未土가 공망(空亡)인데
    未土는 관고(官庫)로서 개고(開庫)하는 丑, 年生을 인연(因緣)한다.

◈ 남명(男命) 甲子, 乙丑 일생(日生)은 戌土가 공망(空亡)인데
    戌土는 재고(財庫)로서 개고(開庫)하는 辰, 年生을 인연(因緣)한다.

◈ 여명(女命) 壬申, 癸酉 일생(日生)은 戌土가 공망(空亡)인데
    戌土는 관고(官庫)로서 개고(開庫)하는 辰, 年生을 인연(因緣)한다.


5. 간합법(干合法)

남명(男命)
◈ 甲日生~年月에서 甲己合이 있으면 다시 己土를 인연(因緣)한다.
◈ 丙日生~年月에서 丙辛合이 있으면 다시 辛金을 인연(因緣)한다.
◈ 戊日生~年月에서 戊癸合이 있으면 다시 癸水를 인연(因緣)한다.
◈ 庚日生~年月에서 乙庚合이 있으면 다시 乙木을 인연(因緣)한다.
◈ 壬日生~年月에서 丁壬合이 있으면 다시 丁火를 인연(因緣)한다.

여명(女命)
◈ 乙日生~年月에서 乙庚合이 있으면 다시 庚金을 인연(因緣)한다.
◈ 丁日生~年月에서 丁壬合이 있으면 다시 壬水를 인연(因緣)한다.
◈ 己日生~年月에서 甲己合이 있으면 다시 甲木을 인연(因緣)한다.
◈ 辛日生~年月에서 丙辛合이 있으면 다시 丙火를 인연(因緣)한다.
◈ 癸日生~年月에서 戊癸合이 있으면 다시 戊土를 인연(因緣)한다.

 

6. 삼합법(三合法),육합법(六合法)

◈ 방합(方合)은 이자(二字)를 봉(逢)하면 허일자(虛一字)를 불인합(不引合)하고
    삼합(三合)은 이자(二字)를 봉(逢)하면 허일자(虛一字)를 인합(引合)한다.

◈ 방합(方合)의 경우(境遇)에 대운(大運),세운(世運),월운(月運),
    일운(日運)에서 허일자(虛一字)를 만나면 반드시 인합(引合)되고
    천간(天干)에서 인합(引合)을 허용(許容)하는 경우(境遇)에만 인합(引合)된다.

◈ 삼합(三合)의 경우(境遇)에도 천간(天干)에서 허용(許容)하지 않는
    십신(十神)이 있으면 인합(引合)할수 없다.

만일 대운(大運),세운(歲運),월운(月運),일운(日運)등에서 인합(引合)이 되었는데
천간(天干)에서 대운(大運), 세운(歲運), 월운(月運), 일운(日運)등에서
인합자(引合字)를 배척(排斥)하는 경우(境遇)에는 쫓겨나는 인합자(引合字)가
상대적(相對的)인 십신(十神)을 극(剋)하거나 합거(合去)함으로서
불의(不義)의 재액(災厄)이 발생(發生)한다.

◈ 정상적(正常的)인 육합(六合):寅亥合, 酉辰合, 午未合-상생합(相生合)
◈ 비정상적(非正常的) 육합(六合):子丑合, 卯戌合, 巳申合-상극합(相剋合)

 

6. 공협(拱夾),인합(引合),비합(飛合),허합(虛合).

삼합(三合), 방합(方合)에서 허일자(虛一字)를 총칭(總稱)한 말로서 명조(命造)를
기록(記錄)할때 반드시 기재(記載)하여 두어야 하고 희신(喜神), 기신(忌神)도
분별(分別)하여야 하고 그 작용(作用)의 시기(時期)가 어느때 인지,
그 경중(輕重)도 살펴야 하고 묘고(墓庫)가 허일자(虛一字)일 경우(境遇)에는
그 허일자(虛一字)를 상충(相沖)하는 운(運)을 세심(細心)하게 살펴야 한다.

그 허일자(虛一字)가 각종(各種) 길흉화복(吉凶禍福)을 발생(發生)시키는
요인(要因)이 되는 경우(境遇)가 많기 때문에 대단히 중요(重要)하다.

 

예<육합(六合)의 경우(境遇)>

◈ 주중(柱中)에 子,丑이 있을 경우(境遇)에 대운(大運),세운(歲運),월운(月運),
    일운(日運)에서 子水를 만나면 丑土가 운로(運路)의 子水로 이동(移動)하고,
    또 丑土를 만나면 子水가 丑土로 이동(移動)을 하는데 辰土를 만나면
    丑土와는 인연(因緣)을 끊고 辰土로 子水가 옮긴다.

모든 육합(六合)이 이와 같은데 인연(因緣)만 변화(變化)하는 것이 아니고
사주(四柱)도 바뀐다는 것을 절대(絶對)로 잊어서는 안된다.

사주(四柱)가 바꾸기 때문에 길흉화복(吉凶禍福)이 발생(發生)하는데
길흉화복(吉凶禍福)이 日日에 수십차례나 변화(變化)하는 것은
격국용신(格局用神)과는 관계(關係)가 없이 바뀐다.

예를 들면 丑日生이 子日에 맺은 언약(言約)이 辰日에 무산(無散)되는
경우(境遇)가 발생(發生)한다.

모든 사주(四柱)의 변화(變化)는 이렇게 변화(變化)하는 것이지
대운(大運)의 작용(作用)은 이를 따르지 못한다.

이 때문에 부부관계(夫婦關係)도 아침에는 사랑하고 저녁이면 싸우는 것도
이러한 변화(變化)에서 생긴다.

사람의 운세(運勢)도 마찬가지다.

 

7. 진신법(進神法)과 퇴신법(退神法),

주중(柱中)에서 子午沖, 寅申沖, 卯酉沖, 巳亥沖이 있거나
寅巳 형살(刑殺), 巳申 형살(刑殺), 子卯 형살(刑殺)등등(等等)이 있을 때
사용(使用)하는 법칙(法則)이다.

◈ 子午沖
子水를 퇴신(退神)하여 亥水를 인연(因緣)하면 午火는 丁火요
亥水는 壬水로서 丁壬合木으로 子午沖이 해소(解消)되고,
丁火와 午火의 천을귀인(天乙貴人)은 亥水로서 행복(幸福)을 누린다.

午火를 진신(進神)하여 巳火를 인연(因緣)하면 子水는 癸水요
巳火는 丙火로서 癸水와 巳火는 천을귀인(天乙貴人)이 되고, 巳中 戊土가
戊,癸合을 이루기 때문에 子,午沖이 해소(解消)된다.

◈ 寅申沖
寅木을 진신(進神)하여 卯木을 인연(因緣)하면 申金은 庚金이요
卯木은 乙木이기 때문에 乙庚合金으로 寅申沖이 해소(解消)되고,
乙,申은 천을귀인(天乙貴人) 合이 됨으로 좋은 인연(因緣)이 된다.

申金을 진신(進神)하여 酉金을 인연(因緣)하면 寅木은 甲木이요
丙火로서 酉金은 辛金이라 寅申沖이 해소(解消)되고
辛,寅,은 천을귀인(天乙貴人)이기 때문에 좋은 인연(因緣)이 된다.

◈ 卯酉沖
卯木을 퇴신(退神)하여 寅木을 인연(因緣)하면 酉金은 辛金이요
寅木은 甲木이요 丙火로서 甲辛 음양(陰陽),丙辛合水로서 卯酉沖이
해소(解消)되고 천을귀인(天乙貴人)을 이룬다.

酉金을 퇴신(退神)하여 申金은 인연(因緣)하면 申金은 庚金이요
卯木은 乙木이라 乙庚合金으로 卯酉충이 해소(解消)되고
천을귀인(天乙貴人)의 관계(關係)를 이루기 때문에 좋은 인연(因緣)이 된다.

◈ 巳亥沖
巳火를 진신(進神)하여 午火를 인연(因緣)하면 亥水는 壬水요
午火는 丁火로서 丁壬合木으로 巳亥沖이 해소(解消)되고
천을귀인(天乙貴人)이 됨으로서 좋은 인연(因緣)이 된다.

亥水를 진신(進神)하여 子水를 인연(因緣)하면 子水는 癸水요,
巳火 丙火로서 癸巳는 천을귀인(天乙貴人)이 되어 좋은 인연(因緣)이 된다.

◈ 丑未沖
丑土를 퇴신(退神)하여 子水를 인연(因緣)하거나 未土를 퇴신(退神)하여
午火를 인연(因緣)하면 子丑合, 午未合으로 丑未沖이 해소(解消)된다.

육충(六沖)과 삼형살(三刑殺)은 육합(六合) 또는 삼합(三合),방합(方合)을
인연(因緣)하는데 용신(用神)을 반드시 보아야 하고
거주지역(居住地域)도 대단히 중요(重要)하다.

◈ 辰戌 沖
子辰合을 인연(因緣)하고 午戌合을 인연(因緣)하면
子辰合水, 午戌合火로 辰戌沖이 해소(解消)된다.
육충(六沖)과 삼형살(三刑殺)은 육합(六合) 또는 삼합(三合), 방합(方合)을
인연(因緣)하는데 용신(用神)을 반드시 보아야 하고
거주지역(居住地域)도 대단히 중요(重要)하다.

 

8. 시록법(時綠法)

간지(干支)~時柱 -- 日柱 -- 月柱 -- 年柱
천간(天干)~ 7 ----- 5 ----- 3 ----- 1
지지(地支)~ 8 ----- 6 ----- 4 ----- 2

일간(日干)은 주체(主體)인 나(我)인데 1, 2, 3, 4는
이미 정(定)해진 과거적(過去的)인 인연(因緣)인 고로 나의 뜻과는 무관(無關)하다.

나의 뜻이 반영(反影)되고 관철(貫徹)되는 영향권(影響圈)은 7, 8, 이니
부부인연(夫婦因緣)은 가급적(可及的)이면 6, 7, 8,에서 찾아라.

 

9. 간합(干合).지합법(地合法)

◈ 합(合)이란 신생체(新生體)로서 생산(生産)되고 변화(變化)한다.
◈ 양천간(陽天干)이 간합(干合)하면 음오행(陰五行)으로 변화(變化)한다.

◈ 甲己合은 己土 ~ 己甲合은 戊土
◈ 乙庚合은 庚金 ~ 庚乙合은 辛金
◈ 丙辛合은 癸水 ~ 辛丙合은 壬水
◈ 丁壬合은 甲木 ~ 壬丁合은 乙木
◈ 戊癸合은 丁火 ~ 癸戊合은 丙火

◈ 음천간(陰天干)이 간합(干合)하면 양오행(陽五行)으로 변화(變化)한다.

◈ 육합(六合) 즉(卽) 지합(支合)은 양오행(陽五行)으로 변화(變化)한다.

◈ 남명(男命) 주중(柱中)에서 간합(干合)이든 지합(支合)이든 화오행(化五行)이
    일간(日干)의 재성(財星)이면 가능(可能)한 정배(定配)로 판정(判定)하고

◈ 여명(女]命) 주중(柱中)에서 간합(干合)이든 지합(支合)이든 화오행(化五行)이
    일간(日干)의 관성(官星)이면 가능(可能)한 정배(定配)로 판정(判定)한다.

◈ 시주(時柱)가 본인(本人)의 년주(年柱)와 5~6年 차이(差異) 이내(以內)에
    해당(該當)하면 반드시 본인(本人)의 배우자(配偶者) 이니 놓치지 말아라.

◈ 시간(時干) 또는 시지중(時支中)에 한자(一字)가 용신(用神)일 경우(境遇)에
    그 한자(一字)를 머금은게 배우자(配偶者)의 띠가 된다.

◈ 일지(日支)가 무슨 십신(十神)이든 일지중(日地中) 암장(暗藏)된
    지장간(地藏干)이 배우자(配偶者)로 연결(連結)되고 일지(日支)
    그대로 인연(因緣)이 된다.

◈ 용신(用神)이 인연(因緣)이다.

◈ 주중(柱中)에서 배우자(配偶者)의 십신(十神)이 인연(因緣)이 된다.

◈ 합자(合字)가 인연(因緣)이 된다.

◈ 겁재(劫財)를 퇴신(退神) 시키고 비견(比肩)을 인연(因緣)하고,

◈ 상관(傷官)을 퇴신(退神) 시키고 식신(食神)을 인연(因緣)하고,

◈ 편재(偏財)를 퇴신(退神) 시키고 정재(正財)를 인연(因緣)하고,

◈ 편관(偏官)을 퇴신(退神) 시키고 정관(正官)을 인연(因緣)하고,

◈ 편인(偏印)을 퇴신(退神) 시키고 정인(正印)을 인연(因緣)한다.
 
10. 이자(二字) 인연법(因緣法)

◈ 子-子 ~ 丑 인연(因緣)
◈ 丑-丑 ~ 子 인연(因緣)
◈ 寅-寅 ~ 亥 인연(因緣)
◈ 卯-卯 ~ 戌 인연(因緣)
◈ 辰-辰 ~ 酉 인연(因緣)
◈ 巳-巳 ~ 申 인연(因緣)
◈ 午-午 ~ 未 인연(因緣)
◈ 未-未 ~ 午 인연(因緣)
◈ 申-申 ~ 巳 인연(因緣)
◈ 酉-酉 ~ 辰 인연(因緣)
◈ 申-申 ~ 巳 인연(因緣)
◈ 酉-酉 ~ 辰 인연(因緣)
◈ 戌-戌 ~ 卯 인연(因緣)
◈ 亥-亥 ~ 寅 인연(因緣)

◈ 조후(調候) 처리상(處理上) 충(沖)하는 십신(十神)을
   인연(因緣)하는 특별(特別)한 경우(境遇)도 있다.

◈ <子,子--午> ◈ <丑,丑--未> ◈ <寅,寅--申> ◈ <卯,卯--酉>
◈ <午,午--子> ◈ <未,未--丑> ◈ <申,申--寅> ◈ <酉,酉--卯>
◈ <辰,辰--戌> ◈ <巳,巳--亥>
◈ <戌.戌--辰> ◈ <亥,亥--巳>


11. 투출인연착근법(透出因緣着根法)

◈ 남명(男命)
주중(柱中)에 재성(財星)이 투출(透出)하고 무근(無根)하면 재성(財星)의
건록지(健綠地)를 선취(先取)하여 인연(因緣)하고 정재(正財)와 편재(偏財)가
혼잡(混雜)되어 투출(透出)하면 정재(正財)는 그대로 두고 편재(偏財)를
충거(?去)하거나 합거(合去)하는 인연(因緣)을 만나야 한다.

◈ 여명(女命)
주중(柱中)에 관성(官星)이 투출(透出)하고 무근(無根)하면
관성(官星)의 건록지(健綠地)를 선취(先取)하여 인연(因緣)하고
정관(正官)과 편관(偏官)이 혼잡(混雜)되어 투출(透出)하면
정관(正官)은 그대로 두고 편관(偏官)을 충거(沖去)하거나
합거(合去)하는 인연(因緣)을 만나야 한다.

 

12.일간별(日干別) 인연(因緣)<남명(男命)>

◈ 甲日生 ~ 己 - 午 인연(因緣)
◈ 乙日生 ~ 甲 - 丙 - 戊 - 己 인연(因緣)
◈ 丙日生 ~ 辛 - 壬 - 亥 - 酉 인연(因緣)
◈ 丁日生 ~ 申 - 午 인연(因緣)
◈ 戊日生 ~ 亥 - 子 - 巳 인연(因緣)
◈ 己日生 ~ 壬 - 癸 - 亥 - 午 인연(因緣)
◈ 庚日生 ~ 丁 - 己 - 午 - 卯 인연(因緣)
◈ 辛日生 ~ 壬 - 寅 인연(因緣)
◈ 壬日生 ~ 丁 - 己 - 巳 - 午 인연(因緣)
◈ 癸日生 ~ 丙 - 巳 - 午 인연(因緣)

 

13. 일간별(日干別) 인연(因緣)<여명(女命)>

◈ 甲日生 ~ 丁 - 辛 - 午 인연(因緣)
◈ 乙日生 ~ 甲 - 丙 - 庚 - 申 인연(因緣)
◈ 丙日生 ~ 癸 - 巳 - 亥 인연(因緣)
◈ 丁日生 ~ 戊 - 壬 - 亥 인연(因緣)
◈ 戊日生 ~ 乙 - 辛 - 卯 인연(因緣)
◈ 己日生 ~ 甲 - 壬 - 己 - 亥 인연(因緣)
◈ 庚日生 ~ 乙 - 丁 - 癸 - 午 인연(因緣)
◈ 辛日生 ~ 庚 - 壬 - 寅 인연(因緣)
◈ 壬日生 ~ 己 - 巳 - 丑 인연(因緣)
◈ 癸日生 ~ 丙 - 戊 - 庚 - 巳 인연(因緣)

 

14. 조후론(調候論)

◈ 조후법(調候法)은 명리학(命理學)의 최고법(最高法)으로서
    모든 법칙(法則)에서 최우선(最優先)하여 적용(適用)시킨다.

◈ 계절(季節)인 월주(月柱)와 일간(日干)의 특성(特性)과
    사주(四柱)의 구성(構成)을 살펴서 조후(調候)를 정(定)한다.

◈ 가능(可能)하면 월지삼합(月地三合), 용신삼합(用神三合),
    조후론(調候論)으로 연결(連結)하여 정배(定配)를 정(定)한다.

◈ 용신(用神)이 투출(透出)하고 무근(無根)하여도
    그대로 착근(着根)시켜 정배(定配)한다.

 

15. 도삽도화(倒揷桃花) 놓을 때는

◈ 남명(男命) ~ 재성(財星)이 깨끗하면 년상여인(年上女人)을 정배(定配)한다.
◈ 남명(男命) ~ 재성(財星)이 탁(濁)하면 년상여인(年上女人)과 이별(離別).
◈ 여명(女命) ~ 관성(官星)이 깨끗하면 년하남자(年下男子)를 정배(定配)한다.
◈ 여명(女命) ~ 관성(官星)이 탁(濁)하면 년하남자(年下男子)와 이별(離別).

14. 인연법(因緣法) 남명론(男命論) 총정리(總整理)

◈ 주중(柱中)에 편재(偏財), 정재(正財) 혼잡(混雜)되어 투출(透出)하면
    편재(偏財)를 합거(合去)하거나 충거(沖去)하는 배성(配星)을 인연(因緣)한다.

◈ 일간(日干)의 재성(財星)이 입묘시(入墓時)는
    이를 개고(開庫)하는 띠를 인연(因緣)한다.

◈ 일지(日支)에 암장(暗藏)된 재성(財星)이 있으면
    그대로 투출(透出)시켜 인연(因緣)한다.

◈ 주중(柱中)에 재성(財星)이 투출(透出)하고 무근(無根)하여도
    무조건(無條件) 재성(財星)의 건록지(健綠地)를 인연(因緣)한다.

◈ 주중(柱中)에 비견(比肩)이나 겁재(劫財)가 없고 일간(日干)이
    신약(身弱)하면 일간(日干)의 건록지(健綠地)를 인연(因緣)한다.

◈ 재성(財星)이 투출(透出)하고 지지(地支)가 공망(空亡)이면
    공망(空亡) 지지(地支)를 상충(相沖)하는 십신(十神)을 인연(因緣)하고
    지지(地支)가 재성(財星)인데 공망(空亡)이면 공망(空亡)인
    지지(地支)를 그대로 인연(因緣)한다.

◈ 일지(日支)에 재성(財星)이 있으면 인연(因緣)이 되고
    대개는 용신(用神)이라도 인연(因緣)이 된다.

◈ 재성(財星)이 혼잡(混雜)되고 도화살(桃花殺),겁살(劫殺),망신살(亡身殺)등을
    동반(同伴)하거나 일시(日時)가 상충(相沖),원진살(怨嗔殺)인 경우(境遇)에는
    본처해로(本妻偕老) 하기는 어려우니 이런 경우(境遇)에는 일간(日干)의
    특성상(特性上) 가급적(可及的) 재성(財星)을 정배(定配)로 하고
    다소 문제(問題)가 있다고 생각되면 비겁(比劫)으로 인연(因緣)한다.

◈ 사주(四柱)가 혼탁(混濁)하고 일지(日支)가 비겁(比劫)이면
    그 비겁(比劫)을 인연(因緣)한다.

◈ 청격(淸格)이면 재성록(財星綠)을 인연(因緣)하고
    탁격(濁格)이면 비겁(比劫)이 인연(因緣)이다.

◈ 재성(財星)이 혼잡(混雜)되고 복잡(複雜)하면 정재(正財)를 인연(因緣)한다.

 

15. 인연법(因緣法) 여명론(女命論) 총정리(總整理)

◈ 주중(柱中)에 편관(偏官), 정관(正官)이 혼잡(混雜)되어
    투출(透出)하면 편관(偏官)을 합거(合去)하거나 충거(沖去)하는
    배성(配星)을 인연(因緣)한다.

◈ 일간(日干)의 관성(官星)이 입묘시(入墓時)는
    이를 개고(開庫)하는 띠를 인연(因緣)한다.

◈ 일지(日支)에 암장(暗藏)된 관성(官星)이 있으면
    그대로 투출(透出)시켜 인연(因緣)한다.

◈ 주중(柱中)에 관성(官星)이 투출(透出)하고 무근(無根)하여도
    무조건(無條件) 관성(官星)의 건록지(健綠地)를 인연(因緣)한다.

◈ 주중(柱中)에 비견(比肩)이나 겁재(劫財)가 없고 일간(日干)이
    신약(身弱)하면 일간(日干)의 건록지(健綠地)를 인연(因緣)한다.

◈ 관성(官星)이 투출(透出)하고 지지(地支)가 공망(空亡)이면 공망(空亡)
    지지(地支)를 상충(相沖)하는 십신(十神)을 인연(因緣)하고 지지(地支)가
    관성(官星)인데 공망(空亡)이면 공망(空亡)인 지지(地支)를 그대로 인연(因緣)한다.

◈ 일지(日支)에 관성(官星)이 있으면 인연(因緣)이 되고
    대개는 용신(用神)이라도 인연(因緣)이 된다.

◈ 관성(官星)이 혼잡(混雜)되고 도화살(桃花殺),겁살(劫殺),망신살(亡身殺)등을
    동반(同伴)하거나 일시(日時)가 상충(相沖),원진살(怨嗔殺)인 경우(境遇)에는
    본부해로(本夫偕老) 하기는 어려우니 이런 경우(境遇)에는 일간(日干)의
    특성상(特性上) 가급적(可及的) 관성(官星)을 정배(定配)로 하고
    다소 문제(問題)가 있다고 생각되면 비겁(比劫)으로 인연(因緣)한다.

◈ 사주(四柱)가 혼탁(混濁)하고 일지(日支)가 비겁(比劫)이면
    그 비겁(比劫)을 인연(因緣)한다.

◈ 청격(淸格)이면 관성록(官星綠)을 인연(因緣)하고 탁격(濁格)이면
    비겁(比劫)이 인연(因緣)이다.

◈ 관성(官星)이 혼잡(混雜)되고 복잡(複雜)하면 편관(偏官)을 인연(因緣)한다.

◈ 상관(傷官)이 견관(見官)하면 득자별부(得子別夫)하게 되니
    통관(通關)하는 재성(財星)을 인연(因緣)하거나 상관(傷官)과
    간합(干合)하는 인연(因緣)이 좋다.

◈ 식상(食傷)이 태왕(太旺)한 경우(境遇)에는 식상(食傷)을 인연(因緣)하거나
    인수(印綬)를 인연(因緣)한다.

◈ 상관(傷官)이 왕성(旺盛)하여 관성(官星)을 극(剋)할때는
    그 관성(官星)을 합거(合去)하여 보호(保護)하는 인연(因緣)을 만나거나
    진신(進神), 퇴신(退神)을 인연(因緣)한다.

 

16. 초대운론(初大運論)

◈ 초대운(初大運)이 본인명(本人命) 태세(太歲)와
    오년이내(五年以內)면 곧 배성(配星)이다.

◈ 초대운(初大運)이 배성(配星)이면 그 천간(天干)
    또는 지지(地支)까지 배성(配星)으로 삼는다.

◈ 초대운(初大運)이 용신(用神)이면 그 천간(天干)
    또는 그 지지(地支)를 쫓아 배성(配星)이 된다.

 

17. 입태(入胎)

◈ 태궁(胎宮)이 십이신살(十二神殺),천을귀인(天乙貴人),공망(空亡),삼합(三合),
    용신(用神), 합국(合局)등을 고려(考慮)하여 적용(適用)할 것.

◈ 태궁(胎宮)이 배성용신(配星用神)이면 그대로 정배(定配)로 한다.

◈ 입태월(入胎月)은 선천적(先天的)인 운명(運命)이 결정(決定)되므로 청순(淸純),
    혼탁(混濁), 보조(補助), 형,충,파,해(刑,沖,破,害)등을 암시(暗示)한다.

◈ 입태월(入胎月)의 납음오행(納音五行)이 길신(吉神)이 상생(相生)하고
    천덕귀인(天德貴人),월덕귀인(月德貴人),천을귀인(天乙貴人)등에
    해당(該當)하면 어렸을때 부모음덕(父母陰德)이 많고 가정환경(家庭環境)이
    좋으며 평생안락(平生安樂)하다.

◈ 주중(柱中) 희신(喜神),용신(用神)이 약하여 용신(用神)으로 쓸수 없거나
    용신(用神)이 사주중(四柱中)에 없으면 입태월(入胎月)로서 용신(用神)한다.

◈ 입태월(入胎月)이 사주(四柱)와 형,충,파,해(刑,沖.破,害)가 겹치면
    출산(出産) 당시(當時) 재해(災害)가 많이 발생(發生)하고 어려움이 많다.

◈ 입태월(入胎月)이 년,월(年,月)과 형,충,파,해(刑,沖,破,害)되면 부모(父母)와
    조별(早別)하고 일찍 이향(離鄕)하고 형제(兄弟)와 이별(離別)한다.

◈ 입태월(入胎月)이 日,時와 형,충,파,해(刑,沖,破,害)되면
    처자궁(妻子宮)이 불미(不美)하고 노년(老年)이 불길(不吉)하다.

◈ 입태월(入胎月)이 공망(空亡)이면 선천적(先天的)으로 육친(六親)및
    매사(每事)에 결실(結實)이 없으며 공망중(空亡中)에서도 입태월(入胎月)이
    공망(空亡)됨을 가장 싫어하니 백사(百事)가 불성(不成)이다.

◈ 입태월(入胎月)이 양인(陽刃)이고 명국(命局)과 형,충,파,해(刑,沖,破,害)되면
    재앙(災殃)이 많이 발생(發生)하고 불량아(不良兒)가 되거나
    그 가정(家庭)이 대파(大破)한다.

◈ 입태월(入胎月)이 양인(陽刃)이고 형,충(刑,沖)되면 불량아(不良兒)가 아니면
    부모(父母)가 악사(惡死) 하거나 또는 흉악(凶惡)하게 되고
    만약 제극(制剋)되거나 합거(合去)되면 모면(謀免)할수 있다.

◈ 태월(胎月)이 일시(日時)와 삼합(三合)이면 남녀(男女)공히

    일부일처(一夫一妻) 백년해로(百年偕老) 못한다.

◈ 입태월(入胎月)이 명국(命局)을 형,충,파,해(刑,沖,破,害)하거나
    양인월(陽刃月)이면 선천적(先天的)인 불구자(不具者)가 많다.

◈ 입태월(入胎月)이 명국(命局)과 삼합(三合)되어 길신(吉神)이되고
    화신(化神)이 천덕귀인(天德貴人),월덕귀인(月德貴人),길신(吉神)이면
    사방(四方) 유덕(有德)하고 부귀겸전(富貴兼全)한다.

◈ 입태월(入胎月)이 일주(日柱)의 록지(祿地)이면 양가(良家)에서
    출생(出生)하고 부모(父母)의 음덕(陰德)이 지대(至大)하게 많다.

◈ 입태월(入胎月)이 양인(陽刃)이면 조상(祖上)의 기반(基盤)을 파(破)하게 하고
    난폭(亂暴), 살생(殺生), 형옥(刑獄)살이를 하게된다.

◈ 입태월(入胎月)이 천을귀인(天乙貴人)이고 록지(祿地)요 길신(吉神)이면
    매우 길(吉)하여 행복(幸福)하게 성장(成長)한다.

◈ 입태월(入胎月)이 건록(建祿)이 되고 형,충,파,해(刑,沖,破,害)가 없으면
    양가(良家)의 출생자(出生者)다.

◈ 입태월(入胎月)이 공망(空亡)이면 빈천(貧賤)한 가정(家庭)
    또는 불행(不幸)한 사건(事件)이 많이 발생(發生)한다.

◈ 입태월(入胎月)이 생시(生時)와 합(合)을 이루면 정상적(正常的)으로
    출생(出生)하고 칠충(七沖)이면 정상적(正常的)인 출산일(出産日)
    이전(以前)에 출생(出生)한다.

입태월(入胎月)을 정(定)하는 법(法)은 생월주(生月柱) 즉 월주(月柱)를
기준(基準)하여 산출(算出)하는데 생월주(生月柱)를 역순(逆順)으로 세어 보면
임신월(妊娠月)이 나오는데 임신후(姙娠後) 10개월(個月)만에 출산(出産)하기

때문에 정상적(正常的)인 출산(出産)이면 280日~285日만에 출산(出産)한다.
산출(算出)하는 방법(方法)은 월주(月柱)의 월간(月干)에서 월간(月干) 다음 이며
월지(月支)는 4번째가 입태월(入胎月)이 된다.

즉 예(例)를 들면
壬子月生이면 癸卯月에 임신(妊娠)하였으므로 癸卯月이 입태월(入胎月)이 되고
癸亥月生이면 甲寅月이 입태월(入胎月)이 된다.

甲寅月生이면 乙巳月이 입태월(入胎月)이 되고
丙午月生이면 丁酉月이 입태월(入胎月)이 된다.
 
입태월(入胎月) 조견표(早見表)

◈ 甲子月生-乙卯月 入胎 ◈ 乙丑月生-丙辰月 入胎 ◈ 丙寅月生-丁巳月 入胎

◈ 丁卯月生-戊午月 入胎 ◈ 戊辰月生-己未月 入胎 ◈ 己巳月生-庚申月 入胎

◈ 庚午月生-辛酉月 入胎 ◈ 辛未月生-壬戌月 入胎 ◈ 壬申月生-癸亥月 入胎

◈ 癸酉月生-甲子月 入胎 ◈ 甲戌月生-乙丑月 入胎 ◈ 乙亥月生-丙寅月 入胎

◈ 丙子月生-丁卯月 入胎 ◈ 丁丑月生-戊辰月 入胎 ◈ 戊寅月生-己巳月 入胎

◈ 己卯月生-庚午月 入胎 ◈ 庚辰月生-辛未月 入胎 ◈ 辛巳月生-壬申月 入胎

◈ 壬午月生-癸酉月 入胎 ◈ 癸未月生-甲戌月 入胎 ◈ 甲申月生-乙亥月 入胎

◈ 乙酉月生-丙子月 入胎 ◈ 丙戌月生-丁丑月 入胎 ◈ 丁亥月生-戊寅月 入胎

◈ 戊子月生-己卯月 入胎 ◈ 己丑月生-庚辰月 入胎 ◈ 庚寅月生-辛巳月 入胎

◈ 辛卯月生-壬午月 入胎 ◈ 壬辰月生-癸未月 入胎 ◈ 癸巳月生-甲申月 入胎

◈ 甲午月生-乙酉月 入胎 ◈ 乙未月生-丙戌月 入胎 ◈ 丙申月生-丁亥月 入胎

◈ 丁酉月生-戊子月 入胎 ◈ 戊戌月生-己丑月 入胎 ◈ 己亥月生-庚寅月 入胎

◈ 庚子月生-辛卯月 入胎 ◈ 辛丑月生-壬辰月 入胎 ◈ 壬寅月生-癸巳月 入胎

◈ 癸卯月生-甲午月 入胎 ◈ 甲辰月生-乙未月 入胎 ◈ 乙巳月生-丙申月 入胎

◈ 丙午月生-丁酉月 入胎 ◈ 丁未月生-戊戌月 入胎 ◈ 戊申月生-己亥月 入胎

◈ 己酉月生-庚子月 入胎 ◈ 庚戌月生-辛丑月 入胎 ◈ 辛亥月生-壬寅月 入胎

◈ 壬子月生-癸卯月 入胎 ◈ 癸丑月生-甲辰月 入胎 ◈ 甲寅月生-乙巳月 入胎

◈ 乙卯月生-丙午月 入胎 ◈ 丙辰月生-丁未月 入胎 ◈ 丁巳月生-戊申月 入胎

◈ 戊午月生-己酉月 入胎 ◈ 己未月生-庚戌月 入胎 ◈ 庚申月生-辛亥月 入胎

◈ 辛酉月生-壬子月 入胎 ◈ 壬戌月生-癸丑月 入胎 ◈ 癸亥月生-甲寅月 入胎

이 입태월(入胎月)은 일반적(一般的)인 계산(計算)으로 정리(整理)하였을 뿐이니
대운수(大運數)가 1 이나 10 이 되는 경우(境遇)에는 틀릴수가 있음을 밝힌다.

 

18. 년지(年支) 월지(月支)와 충(沖)되거나
     원진살(元辰殺)이 되는 인연(因緣)을 많이 만난다.

 

19. 일지(日支)와 삼합(三合), 육합(六合) 또는 충(沖)
     원진살(元辰殺)이 되는 인연(因緣)을 많이 만난다.
 
20. 본인(本人)의 태세(太歲)와 가까운 인연(因緣)을 선택(選擇)하라.

21. 사주(四柱)를 기록(記錄)할때

<1> 명조(命造) <2> 대운(大運) <3> 태궁(胎宮)
<4> 명궁(命宮) <5> 공망(空亡) <6> 신살(神殺)
<7> 공협자(拱挾字)-비합자(飛合字)-자생자(自生字)-허일자(虛一字) 를
    반드시 기록(記錄)하여야 한다.

여기에 올리는 인연법(因緣法)은 결혼대상자(結婚對相者)로만 보지말고
일상적(日常的)인 사주감정(四柱鑑定)에 적용(適用)하여 풀이하면
기기묘묘(奇奇妙妙)한 사주(四柱)를 감정(鑑定)할수 있다.

예를 들면 현재(現在) 부인(婦人)과 또는 남편(男便)과 이별(離別)하고
어떤 인연(因緣)을 만날것이 다를 사주(四柱)에 적용(適用)하여
이사(移徙)를 가는것도 인연(因緣)이요, 오늘 만나는 인간(人間) 관계(關係)도
인연(因緣)으로 보아 길연(吉緣)인지 악연(惡緣)인지를 판별(判別)하는
기법(技法)을 깨우쳐야한다.

◈ 당신의 성씨(姓氏)가 ○씨 군요.
◈ 부산(釜山)에서 진주(眞州)로 이사(移徙)를 가는군요,
◈ 현재(現在) ○○아파트 ○층에 살고 있군요,
◈ ○○동에 거주(居住)하시는 군요,
◈ ○○에게 부탁(付託)하면 금전(金錢) 융통(融通)이 됩니다,
◈ 자녀(子女)가 가출(家出)하여 ◎◎에 어떻게 지내고 있군요,
◈ 남편(男便)이 ◎年生하고 ◎◎에 살고 있꾼요,
◈ ○○대학(大學) ○○학과(學科)를 선택(選擇)하면 합격(合格)을 한다,
◈ ○○동에 거주(居住)하면 발복(發福)을 한다,
◈ ○○장사를 하면 거부(巨富)가 된다,

위와같이 수없이 많은 사연(事緣)들을 인연법(因緣法)에 적용(適用)하여
쪽집개로 찝어내는 운세감정(運歲鑑定)을 한다면 반드시 명성(名聲)을 얻는다.

이 말은 인연법(因緣法) 하나를 가지고 그 활용도(活用度)를 넓혀
감정(鑑定)하는 방법(方法)을 깨우친다면 반드시 쪽집개
도사(道士)가 탄생(誕生)할 것이다.

이 모든 방법(方法)은 박제산씨께서 사용(使用)하시든 비법(秘法)으로서
어떤 경우(境遇)에는 귀신(鬼神)이 탄복(歎服)하리 만큼 정확(正確)한
답변(答辯)을 하였다는 전설(傳說)같은 사실(事實)이 실제(實際)
인물(人物)들로부터 전해 듣고 있다.

본인(本人)도 가끔씩 한마디씩 해 보는데 신기(神奇)하게
꼭 찝어내는 경우(境遇)가 있었다


인연법(因緣法)을 다양(多樣)하게 활용(活用)하는 방법(方法)을 알아야 하는데
명리학(命理學)에서 유근(有根),무근(無根),삼합(三合),방합(方合),지합(支合),
인합(引合),공협(拱挾),이 모든것이 인연법(因緣法)에 의해서 들어 오기도 하고
자연적(自然的)으로 때가 되어 나가기도 하고 쫓겨 나기도 하며,
들어올때는 웃으면서 들어왔다가 나갈때는 몽둥이를 맞고 죽어 나가기도 하고,
들어올 때는 무서워서 벌벌떨고 들어 왔는데 들어 와서는 왕초짓거리를 하는
인연(因緣)도 있고, 들어왔다가는 후닥닥 나가 버리는 인연(因緣)도 있으며,
잠간 동안 다녀온다든 인연(因緣)도 영영(永永)오지를 않기도 하고,
미워 죽겠는데도 들어 앉아서 쿨쿨 잠만자는 인연(因緣)도 있고,
갖가지 인연(因緣)도 많고 사연(事緣)도 많은 인연(因緣)들이 있는데
꼭 궁합법(宮合法)에만 적용(適用)되는 것은 아니다.

일간(日干)인 내가 신약(身弱)하면 신왕지(身旺地)를 찾아가서 살면
신왕(身旺)한 놈 부러울것 없고 지 아무리 신왕(身旺)하고 재왕(財旺)해도
칠살(七殺) 지역(地域)에 거주(居住) 한다면 별볼일 없는 삶을 살게 된다.

이것이 명리학(命理學)의 근본(根本)이 아닐런지요?

왜 꼭 일간(日干)이 신왕(身旺)하고 재왕(財旺)해야만 하는지를 이해를 할수 없다.
인연법(因緣法)을 바로 배우면 일억(一億)을 어디가면 주워 올수 있는지도 알수 있다
무슨 장사를 하고 어떤 직업(職業)을 갖어야 하는지, 어느 대학(大學), 무슨 과를
졸업(卒業)해야 출세(出世)하는 지도 인연법(因緣法)에서 나온다.

깊이 있는 공부(工夫)를 하시게 되면 격국용신(格局用神)도 인연법(因緣法)으로
찾을수가 있는데 인연(因緣)도 없는 격국용신(格局用神)을 정(定)해 놓고
아무리 사주(四柱)를 감정(鑑定)해 본들 맞을 리가 있겠습니까?

이 학문(學問)을 상리(象理)라 하는데 부산지역(釜山地域)의 철학인(哲學人)들은
대부분(大部分) 이 상리철학(象理哲學)을 하고 있읍니다.
본인(本人)은 이 상리철학(象理哲學)으로 사주(四柱)를 배웠고 감정(鑑定)하기
때문에 격국용신(格局用神)을 몰라도 고객(顧客)님의 마음을
읽어내는 술사(術士)가 되었지요.

본인(本人)도 이 상리철학(象理哲學)의 이치(理致)를 10%밖에는 모르는데
같이 공부(工夫)하면서 내 자신(自身)이 더욱 많이 깨우칠수 있기 때문에
무료(無料)로 강습(講習)을 실시(實施) 하는 것입니다.

분명(分明)하게 말씀 드리지만 고서(古書)인 적천수(滴天髓),자평진전,
궁통보감(宮通寶鑑)등등은 이 상리철학(象理哲學)에 미치지를 못하는
학문(學問)임을 여러분들께서 배워 보시면 스스로 인정(認定)하게 될것입니다.

이석영씨 서는 사주첩경 마지막 제7권에 왜 후학(後學)들에게
육효(六爻)를 배우라고 책을 펴낸줄 아십니까?
그분도 명리학(命理學)의 대가(大家)가 아니라
육효(六爻)의 대가(大家)이신지도 모르지 않겠습니까?
그분의 글중에는 자주자주 추명가 이야기를 많이 해 두었는데
상세(詳細)한 통변(通辯)으로 설명(說明)은 하지않고 추명가 몇쪽에
기록(記錄)이 있다고만 떠 넘기고 말았다는 것도 이상하지 않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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