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氣漏洩(천기누설)

皇極經世書(황극경세서)

華谷.千里香 2012. 7. 2. 01:53

 

 

 

 

皇極經世書(황극경세서)

소강절 선생의 최고로 불후의 역작은 皇極經世書(황극경세서)이며,
황극경세서를 완성한 것은 60세가 넘어서지만 황극경세서는

선생의 인생 전체를 통한 깨달음이 모두 녹아있는 책이라 할 수 있다.


황극경세서는 크게 총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황극경세서의 내용에 대해 후세 학인들의 평과 주석이 담긴
纂圖之要(찬도지요)와 황극경세서의 본론이라 할 수 있는
觀物內篇(관물내편). 소강절 선생이 여러 학인들과
나눈 담론을 엮은 觀物外篇(관물외편)이다.

 

12편으로 구성되어 있는 관물내편에는 소강절 선생의 심오한
깨달음이 녹아 있어 그 경지를 이해하는 학자는 많지 않다.

 

 

선생께서는 태극에서 음양,사상, 팔괘가 갈라져 나오는 이치를 바탕으로
주역의 괘상을 상수학적으로 풀어 元會運世(원회운세:우주1년=129,600년)의
시간법칙을 발견해 내었는데 이는 인류역사상 누구도 해내지 못한
소강절 선생의 학문의 백미이며 절정이라 할수있다.


皇極經世書(황극경세서) 4편 觀物內篇(관물내편) 10에
元會運世(원회운세)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우주시간의 법칙

元之元一 元之會十二(원지원일 원지회십이)
원의 원은 1 이고, 원의 회는 12 이며.

 

元之運三百六十(원지운삼백육십)
원의 운은 360 이고 (30×12=360)

 

元之世四千三百二十(원지세사천삼백이십)
원의 세는 4,320 이다 (360×12=4,320)

 

會之元十二(회지원십이)
회는 원의 12 이고

 

會之會一百四十四(회지회일백사십사)
회의 회는 144 이고 (12×12=144)

 

會之運四千三百二十(회지운사천삼백이십)
회의 운은 4,320 이고 (12×360=4,320)

 

會之世五萬一千八百四十(회지세오만일천팔백사십)
회의 세는 51,840 이다 (12×4,320=51,840)

 

演運之元三百六十(연운지원삼백육십)
계속하여 운은 원의 360 이고

 

運之會四千三百二十(운지회사천삼백이십)
운의 회는 4,320 이며 (360×12=4,320)

 

運之運一十二萬九千六百(운지운일십이만구천육백)
운의 운은 129,600 이고 (360×360=129,600)

 

運之世一百五十五萬五千二百(운지세일백오십오만오천이백)
운의 세는 1,555,200 이다 (360×4,320=1,555,200)

 

世之元四千三百二十(세지원사천삼백이십)
세는 원의 4,320 이고

 

世之會五萬一千八百四十(세지회오만일천팔백사십)
51,840 이며 (4,320×12=51,840)

 

世之運一百五十五萬五千二百(세지운일백오십오만오천이백)
세의 운은 1,555,200 (4,320×360=1,555,200)

 

世之世一千八百六十六萬二千四百(세지세일천팔백육십육만이천사백)
세의 세는 18,662,400 이다 (4,320×4,320=18,662,400)

 

#소강절 선생이 가로되 일원(一元)의 수는 곧 1년의 수이다.

   일원에 12회 360운 4320세가 있는것은 1년에 12월 360일 4320시간이

   있는 것과 같다.


황극경세서의 우주1년  

 

 

#소강절 선생은 모든 존재하는 것의 本源(본원)에는 통일성이 존재하며

   그것을 소수의 뛰어난 사람은 파악할 수 있다고 보았다.


#우주의 통일성 밑바닥에 깔려 있는 원리는 우주뿐만 아니라

   인간의 마음에도 똑같이 적용된다는 그의 사상은

   성리학파 이상론의 기본이 되었다

   그는 또 역사란 반복되는 주기의 순환으로 이루어진다고 했다

   이 주기를 그는 元(원)이라고 부르고 그 순환주기를 129,600년 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