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 12

부메랑 효과

부메랑 효과 부메랑이란 오스트레일리아의 원주민 아보리진(Aborigine)이 동물 뼈 등으로 만들어 새를 잡을 때 사용한 것으로 던지면 다시 돌아오는 도구입니다. 이후에는 새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냥이나 다른 부족과 전투를 벌일 때 사용되었습니다. 그런데 부메랑이 목표물에 맞지 않고 되돌아오면, 이는 자신이 공격받을 수 있다는 위험 신호였습니다. 이러한 상황과 같이, 의도를 벗어나 오히려 위협적인 결과로 다가오는 상황을 '부메랑 효과'라 합니다. 사람들을 대하는 마음은 부메랑 효과와 같습니다. 누군가에게 악의를 가지고 대할 때 때로는 그 악의가 자신에게 되돌아오는 경우가 제법 많습니다. 자신에게 닥친 나쁜 일을 곰곰이 살펴보면 스스로 저지른 나쁜 일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당신이 행한 좋은..

이렇게 아름다운 세상에

이렇게 아름다운 세상에 이른 새벽 눈을 뜨면 나에게 주어진 하루가 있음을 감사하렵니다 밥과 몇 가지 반찬 풍성한 식탁은 아니어도 오늘 내가 허기를 달랠 수 있는 한 끼 식사를 할 수 있음을 감사하렵니다 누군가 나에게 경우에 맞지 않게 행동할지라도 그 사람으로 인하여 나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음을 감사하렵니다. 태양의 따스한 손길을 감사하고 바람의 싱그러운 속삭임을 감사하고 나의 마음을 풀어 한 편의 시를 쓸 수 있음을 또 한 감사하렵니다. 오늘 하루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가야겠습니다 이토록 아름다운 세상에 태어났음을 커다란 축복으로 여기고 가느다란 별빛 하나 소소한 빗방울 하나에도 눈물겨운 감동과 사랑의 환희를 느낄 수 있는 맑은 영혼의 내가 되어야 겠습니다. -좋은 생각중에서-

鹿鳴(녹명)

鹿鳴(녹명) ​詩經(시경) 小雅(소아)편에鹿鳴(녹명)이라는 詩(시)가 있다. 鹿鳴(녹명)이란 사슴의 울음을 의미하는 말로서 먹이를 발견한 사슴이 다른 사슴을 부르기 위해 내는 울음소리이다. 사슴은 동물 중에 유일하게 먹이를 발견하면 혼자서 자신의 배를 채우지 않고 배고픈 동료와 함께 먹기 위하여 소리 높여 운다고 한다. ​呦呦鹿鳴 食野之苹(유유녹명 식야지평)으로 시작하는 시의 첫 구절 呦呦(유유)는 중국식 발음으로 yōuyōu하는 사슴의 울음소리를 나타내는 의성어이다. 사슴이 들판에서 맛있는 풀을 찾게 되면 유유하는 울음소리로 친구들을 불러서 함께 먹는다는 의미이다. 여기서 유래한 궁중에서 사용하는 악기 鹿鳴(녹명)은 임금이 가장 귀한 손님을 대접할 때 쓰는 악기라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그 악기를 연주..

自然歌(자연가)-김인후(金麟厚)

自然歌(자연가)-김인후(金麟厚) 靑山自然自然 綠水自然自然 (청산자연자연 녹수자연자연) 청산도 절로절로 녹수도 절로절로 山自然 水自然 山水間我亦自然 (산자연 수자연 산수간아역자연) ​산 절로 물 절로 산과물사이 나도 절로 已矣哉 自然生來人生 將自然自然老 (기어재 자연생래인생 장자연자연노) 아마도 절로 난 몸이라 늙기도 절로절로 "푸른 산도 자연이요 푸른 물도 자연이로다 산도 자연이요 물도 자연인데 그 산과 물사이에 살고 있는 나도 자연이로다 이렇게 자연 속에서 자연대로 자란몸이니 늙기도 자연대로 하리라" ​

漢詩(한시) 2022.11.12

아름다운 깨달음

아름다운 깨달음 學文(학문)은 배우고 익히면 될 것이나, 年輪(연륜)은 반드시 밥그릇을 비워내야 한다 그러기에 나이는 거저 먹는 것이 아니지요. 노년의 아름다움은 成熟(성숙)이다. 성숙은 깨달음이요 깨달음엔 지혜를 만나는 길이다. 손이 커도 베풀 줄 모른다면,미덕의 수치요. 발이 넓어도 머무를 곳 없다면, 不德(부덕)의 소치라는 것을, 知識(지식)이 겸손을 모르면 無識(무식)만 못하고, 높음이 낮춤을 모르면 존경을 받기 어렵다는 것을, 世上(세상)이 나를 힘들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로 하여 무거운 것임을, 歲月(세월)이 나를 쓸쓸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로 하여 외로운 것임을, 사람의 멋이란? 人生(인생)의 맛이란? 깨닫지 않고는 느낄수 없는 것!

老年生活(노년생활)에서 요구되는 德目(덕목)

老年生活(노년생활)에서 요구되는 德目(덕목) 1.言道(언도) 노인은 말의 數(수)는 줄이고, 소리는 낮추어야합니다. 그리고 아무한테도 電話(전화) 할 사람이 없고, 또 전화를 해 올 사람도 없다는 것은 悲慘(비참)한 일입니다. 2.行道(행도) 노인은 行動(행동)을 넓고 깊고 느리게 하는 것입니다. 行實(행실)이 愼重(신중)해야 하지요. 3.禁道(금도) 노인은 貪心(탐심),嗔心(진심),癡心(치심)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이 세 가지를 벗어나지 못하면 사람이 작아 보이는 것입니다. 4.法道(법도) 삶에 規模(규모)를 갖추는 것이 豊饒(풍요)로운 삶보다 眞實(진실)한 것입니다. 법도야 말로 세상에 秩序(질서)를 維持(유지)시켜주는 大恩(대은)입니다. 5.禮道(예도) 노인도 젊은이에게 갖춰야 할 禮節(예절)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