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治心卽治病(치심즉치병)-嘉語.洪萬選(가어.홍만선)
治心卽治病(치심즉치병)-마음 다스림이 곧 병을 고치는 것.
遇事而憂不止(우사이우부지):일을 당했을때 걱정이 그치지 아니하면
則成肺勞(즉성폐로):폐로(肺勞-폐결핵)가 생긴다.
發謀慮未決(발모려미결):계획을 세운것이 해결되지 않으면
則膽寒氣溢(즉담한기일):담(膽)의 기능이 저하되고 기(氣)가 차올라
而口爲之苦(이구위지고):입이 쓰게 된다.
大恐傷腎(대공상신):크게 두려워하면 신장(腎臟)이 손상되고
又曰恐懼不解(우왈공구불해):두려움이 풀리지 아니하면
則五臟失守(즉오장실수):오장이 제 기능을 잃는다.
悲哀太甚(비애태심):너무 슬퍼하면
則胞絡絶(즉포락절):포락이 끊긴다.
又曰哀者(우왈애자):또 말하기를 슬픔은
朽骨之患(후골지환):뼈를 썩히는 병이다.
愛憎(애증):사랑하거나 미워함은
損性傷神(손성상신):성품을 손상시키고 정신을 해롭게 한다.
又曰好憎(우왈호증):또 말하기를 좋아하거나 미워함은
使人心勞(사인심로):사람으로 하여금 마음을 괴롭게 하여
志氣日耗(지기일모):지기(志氣)가 날로 소모된다.
凡心有愛(범심유애):무릇 마음에 좋아함이 있더라도
不用深愛(불용심애):너무 깊이 좋아하지 말고
心有憎不用深憎(심유증불용심증):마음에 미워함이 있어도 깊이 미워하지 말며,
喜至而心不蕩(희지이심불탕):기쁘더라도 마음이 방탕해지지 않고
怒過而情不留(노과이정불류):노여움 뒤에라도 감정에 머물러 두지 않으면,
並能養神益壽(병능양신익수):정신을 기르고 수명을 연장하게 할 수 있다.
無牽纏者(무견전자):얽매임이 없는 것이
卽爲解脫(즉위해탈):곧 해탈(解脫;속박에서 벗어남)이고,
除煩惱者(제번뇌자):번뇌를 제거하면
便獲淸涼(편획청량):문득 청량(淸涼)함을 얻게 된다.
凡遇不得意事(범우불득의사):무릇 뜻대로 되지 않는 일이 있을 때,
試取其更深者譬之(시취기경심자비지):시험 삼아 더 심한 것을 취하여 비교하면
心次自然涼爽(심차자연량상):마음이 자연 상쾌해지니,
此降火最速之劑(차강화최속지제):이것이 심화(心火)를 끄는 가장 빠른 약이다.
已往事勿追思(이왕사물추사):지나간 일은 다시 생각하지 말고
未來事勿逆想(미래사물역상):오지 아니한 일은 미리 상상하지 말며,
見在事勿留念(견재사물류념):현재의 일은 유념(留念)하지 말고
隨覺而止(수각이지):생각나는 대로 이를 저지시켜서
習以爲常(습이위상):늘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습관을 들이면,
久久彌堅(구구미견):오래될수록 확고해지므로
不煩多學(불번다학):번거롭게 많이 배울 필요가 없다.
毋以妄想戕眞心(무이망상장진심):망상(妄想)으로 진심을 해치지 말고,
毋以客氣傷元氣(무이객기상원기)객기(客氣)로 원기(元氣)를 손상치 말아야 한다.
疑惑成心疾(의혹성심질):의혹(疑惑)은 마음의 병을 만든다.
廣人飮酒(광인음주):광주(廣州) 사람이 술을 마시다가
壁有雕弓(벽유조궁):벽에 있던 조궁(雕弓)이
影落杯中(영락배중):술잔에 비치는 것을
疑其蛇也(의기사야):뱀인가 의심하여,
歸而疾作(귀이질작):돌아와서 병이 되었는데,
後再飮其地(후재음기지):뒤에 그곳에서 다시 술을 마시면서
始知爲弓(시지위궁):비로소 활임을 알고
疾遂愈(질수유):그 병이 곧 나았다.
有僧入暗室(유승입암실):어떤 중이 어두운 방에 들어갔다가
踏破生茄(답파생가)생가지[茄]를 밟아서 터뜨리고는
疑爲物命(의위물명):생명을 가진 동물로 착각하고
念念不釋(념념불석):그 생각이 풀리지 아니한 채 잠이 들었다.
中夜有扣門索命者(중야유구문색명자):꿈에 문을 두드리고 목숨을 찾는 일이 있어
僧約明日薦福(승약명일천복):내일 명복을 빌어주겠다 약속하고
天明視之乃茄也(천명시지내가야):날이 밝은 다음에 보니,그것은 곧 가지였다.
疑之爲害如此(의지위해여차):의심이 해됨이 이와 같다.
1)어떤 일로 근심 걱정이 끊이지 않으면 폐(肺)에 병이 난다.
2)계획했던 일이 잘 안되면 쓸개의 기능이 저하되고 기가 차서 입 안이 쓰다.
3)두려워하면 신장(腎臟)이 손상되고 오장(五臟)이 기능을 잃는다.
4)너무 슬퍼하면 여인의 경우는 포락(胞絡)이 끊어지고, 뼈를 썩힌다.
5)사랑하거나 미워하면 정신을 손상시키고 의지가 소모된다.
6)좋아하거나 미워함을 지나치게 하지 말아서, 비록 미워하더라도
마음 깊이 간직하지 않으면 정신을 보호하고 수명도 기를 수 있다.
7)마음이 한 곳에 얽매이지 않는 것을 해탈(解脫)이라 한다.
마음에 번뇌를 없애 면 청량함을 얻게 된다.
8)일이 뜻대로 되지 않을때는 더 심한 경우를 생각하면
심화(心火)를 끄는 방편(方便)이 된다.
9)지난 일에 미련 두지 말고,올 일에 크게 기대지 말며,오늘 일을 마음에
두지 말아서,이런 마음으로 습관을 들이면,어렵게 배우지 않아도 된다.
10)쓸데없는 망상(妄想)으로 진심을 해치지 말고,객기(客氣)를 부려서
원기(元氣)를 손상시키지 말라.
11)모든 의혹((疑惑)은 마음의 병을 만든다.
'聖賢(성현)의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勸 孝 詩(권효시)-王維(왕유) (0) | 2013.08.11 |
---|---|
居家四本(거가사본) (0) | 2013.07.05 |
一世歌(일세가)-唐伯虎 (0) | 2013.04.28 |
天耶人耶 不知神(천야인야 부지신)-南師古 (0) | 2013.04.26 |
3.戒心怒(계심노)-嘉語.洪萬選(가어.홍만선) (0) | 2013.03.25 |
2.治精神(치정신)-嘉語.洪萬選(가어.홍만선) (0) | 2013.03.22 |
1.養心志(양심지)-嘉語. 洪萬選(가어.홍만선) (0) | 2013.03.22 |
爲學日益(위학일익) (0) | 2013.0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