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石公素書(황석공소서)終

제4장 本德宗道(본덕종도)

華谷.千里香 2014. 4. 9. 12:04

 

 

4本德宗道(본덕종도)-덕을 근본하고 도를 높임.

 

夫志心篤行之術 (부지심독행지술)

무릇 마음과 뜻을 돈독하게 행하는 방법은

 

長莫長於博謀(장막장어박모)

넉넉함은 널리 꾀한 만큼 넉넉함이 없고

 

安莫安於忍辱 (안막안어인욕)

편안한 것은 욕됨을 참는 만큼 편안함이 없고

 

先莫先於修德 (선막선어수덕)

먼저할 것은 덕을 닦는 만큼 먼저할 것이 없고

 

樂莫樂於好善 (낙막락어호선)

즐거움은 선을 좋아함에 즐거움이 없고

 

神莫神於至誠 (신막신어지성)

싱그러운 것은 지성스러움에 싱그러움이 없고

 

明莫明於體物 (명막명어체물)

밝음은 사물의 이치를 체득함에 밝은 것이 없고

 

吉莫吉於知足 (길막길어지족)

길한 것은 족한 것을 앎에 길한 것이 없고

 

苦莫苦於多願 (고막고어다원)

괴로운 것은 원하는 것이 많은 만큼 괴로운 것이 없고

 

悲莫悲於精散(비막비어정산)

슬픈 것은 정신이 흩어짐만큼 슬픈 것이 없고

 

病莫病於無常 (병막병어무상)

병듦은 상없는 만큼 병듦이 없고

 

短莫短於苟得 (단막단어구득)

짧은 것은 구차히 얻음만큼 짧은 것이 없고

 

幽莫幽於貪鄙 (유막유어탐비)

어두운 것은 욕심 내고 인색함에 어두운 것이 없고

 

孤莫孤於自恃 (고막고어자시)

외로움은 스스로 믿음만큼 외로움이 없고

 

危莫危於任疑 (위막위어임의)

위태로움은 의심으로 맡김에 위태로움이 없고

 

敗莫敗於多私(패막패어다사)

패됨은 사사가 많음에 패됨이 없나니라

 

右第四章 言本宗 不可以離道德(우제사장 언본종 불가이이도덕)

이상 제4장은 근본 머리는 도덕을 떠나서는 불가함을 말함 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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