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 6

노년의 삶

노년의 삶 노년의 아름다움은 성숙이라 했습니다 성숙은 깨달음이요 깨달음엔 지혜가 함께하는 길입니다. 손이 크고 듬직해도 베풀 줄 모른다면 그건 미덕의 수치요 발이 넓어도 머무를 곳이 없다면 부덕의소치라는 것을, 지식이겸손을 모르면 무식만 못하고 높음이 낮춤을 모르면 존경을 받기 어렵다는 것을, 세월이 나를 외롭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로 하여금 외로운 것임을, 사람의 멋과 인생의 맛이란 깨닫지 않고는느낄 수 없고 평생을 떠 주는 숟가락이음식 맛을 알 수 없듯이... 내가 먹는 그 맛은 오직 내자신 만이 느낄 수 있고 평가를할 수 있습니다. 세상을 바르게 보고 대화를 나눌때 진정한 기쁨도 두배가 될 것 입니다

비단옷과 삼베 두루마기

조선 숙종 때 뛰어난 학자로 명성 높은 '김유'는 평소 청빈하기로 유명했습니다. 장성한 아들들이 잠잘 방 한 칸 없어 비좁은 처마 아래에서 식구들이 잠을 자야 했는데 그가 평안감사로 나가 있는 동안 아버지 몰래 아들들이 처마를 몇 칸 달았다고 합니다. 나중에 이 사실을 알고는 바로 그 처마를 쳐내었다고 합니다. 그는 대제학의 자리까지 오르게 되었는데 대제학은 국가의 문한(文翰)을 총괄하는 지위로 문과 출신 중에서도 학문이 매우 뛰어난 사람을 임명하는 자리로 권위와 명망이 높아 관료의 최고 영예였습니다. 대제학의 자리에 오른 날 그는 가족들을 불러서 말했습니다. "이번에 내가 몸담게 된 대제학의 자리는 누구보다 청빈하고 겸손해야 하는 자리요. 그러니 잊지 말고 앞으로는 더욱 몸가짐과 행동에 조심해주기를 바..

100세 장수하는 양파

100세 장수하는 양파 1.피를 맑게 한다 양파의 유효 성분 중 하나인‘퀘르세틴’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을 갖고 있으며, 또 다른 성분인‘유화 프로필’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때문에 양파는 탁한 혈액이나 손상된 혈관을 치유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양파는 섬유소 용해 활성 작용과 지질 저하 작용으로 혈액의 점도를 낮춰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산소와 영양의 신체 공급이 원활해지는 것입니다. 2.혈압을 떨어뜨리고 심장병을 예방한다. 양파를 가열하면 ‘유화프로필’이라는 성분은 줄어들지만 가열 정도에 따라 ‘트리 스피드’라는 성분과 ‘세 피엔’이라는 성분으로 변합니다. 이들 성분은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과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

인생은 신기했습니다

인생은 신기했습니다 스무 살 때는 친구들과 함께 라면 무엇을 하든 어디를 가든 그냥 좋았던 나이 인생은 무지개였습니다. 서른 살 때는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라면 행선지를 묻지 않았던 나이… 인생은 데이트였습니다. 마흔 살 때는 어디 한번 가려면 애들 챙겨야 하고, 이것, 저것 준비로 걸리적거리는 게 많지만 꼭 한번 가보고 말겠다고 다짐했던 나이 인생은 해외여행을 꿈꾸는 것 같았습니다. 쉰 살 때는 종착역이 얼마나 남았나, 기차표도 챙기고, 놓고 내리는 물건 없나? 이것,저것 살피는 나이 인생은 기차여행 같았습니다. 예순 살 때는 어딜 가도 유서 깊은 역사가 먼저 눈에 들어오는 나이 인생은 고적답사 여행 같았습니다. 일흔 살 때는 나이, 학벌, 재력, 외모 등 아무 것도 상관없이 어릴 때의 동무를 만나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