童蒙先習(동몽선습)終

朋友有信(붕우유신)

華谷.千里香 2014. 8. 1. 18:21

 

 

 

朋友有信(붕우유신) 
 
       벗과 벗 사이에는 믿음이 있다.

 


朋友(붕우): 벗은

同類之人(동류지인): 같은 무리의 사람이다.

益者(익자) : 유익한 벗이

三友(삼우) : 셋이요 

損者(손자) : 해로운 벗이

三友(삼우) : 셋이니,

友直(우직) : 즉 곧고

友諒(우량) : 믿음이 있고

友多聞(우다문) : 견문이 많은 벗은

益矣(익의) : 이롭고,

友便辟(우편벽) : 편벽되고

友善柔(우선유) : 유약하고

友便佞(우편녕) : 아첨하는 벗은

損矣(손의) : 해롭다.

友也者(우야자) : 벗이란

友其德也(우기덕야) : 그 덕을 벗하는 것이다.

自天子(자천자) : 천자에서부터

至於庶人(지어서인) : 서민에 이르기까지

未有不順友成者(미유부순우성자) :

                  벗으로 인하여 그 덕을 성취하지 않음이 없다. 

氣分(기분) : 그 정분이

若疎而所關(약소이소관) : 다소 성긴 것 같지만,그 관계되는 바가

爲至親(위지친) : 지극히 친밀한 것이다.

是故(시고) : 이런 까닭에

取友(취우) : 벗을 취함은

必端人(필단인) : 반드시 단정한 사람으로 하여야 하며,

擇友(택우) : 벗을 택함은

必勝己(필승기) : 반듯시 나보다 나은 자로 하여야 하다.

要當責善以信(요당책선이신) : 요컨대 마땅히 선을 권장하되 믿음으써 하며,

切切偲偲(절절시시) : 간절하게 굳게

忠告而善道之(충고이선도지) : 충고하여 잘 인도하다가

不可則止(부가칙지) : 할수 없어야 그만두는 것이다.

苟惑交遊之際(구혹교유지제) : 만약 사귀어 놀 때

不以切磋琢磨(부이절차탁마) : 절차탁마하는 도리로써

爲相親(위상친) : 서로 친애하지 아니하고,

但以歡狎戲謔(단이환압희학) : 다만 장난하고 농담하는 일을 가지고

爲相親(위상친) : 서로 친애한다면

則安能久而不疎乎(칙안능구이부소호):

                어찌 오래도록 그 정분이 소원해지지 않을 수 있으랴.

昔者(석자) : 옛날에

晏子(안자) : 안자(晏子)는

與人交(여인교) : 남과 사귐에 있어서

久而敬之(구이경지) : 오래도록 서로 공경하였는데,

朋友之道(붕우지도) : 벗 사이의 도리는

當如是也(당여시야) :  마땅히 이러해야 한다

孔子曰不信乎朋友(공자왈부신호붕우) : 공자가 말하기를, "벗에게 믿음이 없으면

不獲乎上矣(부획호상의) : 윗사람에게도 신임을 얻지 못하리라.

信乎朋友有道(신호붕우유도) : 벗에게 믿음을 얻는 도리가 있으니,

不順乎親(부순호친) : 어버이의 뜻에 순종하지 않는다면

不信乎朋友矣(부신호붕우의): 벗에게도 믿음을 얻지 못하리라. "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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